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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의 캐릭터 변화가 한국 웹툰 캐릭터의 발전 가능에 미치는 영향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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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로벌 시장의 캐릭터 변화가 한국 웹툰 캐릭터의 발전 가능에 미치는 영향 비교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글로벌 시장의 캐릭터 변화가 한국 웹툰 캐릭터의 발전 가능에 미치는 영향
1.2. OTT 산업 발전에 따른 만화, 웹툰의 트랜스미디어

2. OTT 산업과 만화, 웹툰의 OSMU, 트랜스 미디어와 관련된 주요 이슈와 논쟁
2.1. 해외 OTT 서비스의 국내시장 진출에 따른 변화와 주요 논쟁
2.2. 웹툰의 OSMU 활용 현황과 주요 논쟁
2.3. 트랜스 미디어의 현황과 주요 논쟁

3. OTT 산업 발전에 따른 만화, 웹툰의 트랜스 미디어산업의 주요 주장에 대한 가설
3.1. 만화나 웹툰의 OSMU와 트랜스 미디어는 같은 것이다
3.2. 만화와 웹툰의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 구축은 항상 성공할 것이다
3.3. OTT를 통한 만화와 웹툰을 활용한 트랜스 미디어는 항상 유리하다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글로벌 시장의 캐릭터 변화가 한국 웹툰 캐릭터의 발전 가능에 미치는 영향

최근 전 세계적으로 OTT(Over-The-Top) 플랫폼의 급성장으로 인해 한국 웹툰 캐릭터의 발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OTT 기업들이 한국의 인기 웹툰 IP(Intellectual Property)를 발굴하여 영화와 드라마로 제작하면서 캐릭터의 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을 들 수 있다. 이 드라마는 기존 웹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캐릭터와 세계관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전 세계적인 흥행을 거두었다. 이처럼 글로벌 OTT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한국 웹툰 IP를 활용하면서 한국 웹툰 캐릭터의 국제적인 인지도와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OTT 플랫폼의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전 세계 시청자들이 손쉽게 한국 웹툰 캐릭터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웹툰 캐릭터들은 세계 각국의 문화와 취향을 반영하며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웹툰 '이태원 클라쓰'의 경우, 주인공 박새로이가 가진 강인하고 독립적인 이미지가 전 세계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이처럼 한국 웹툰 캐릭터들이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 호응을 얻으면서 세계 시장에서의 인지도와 선호도가 크게 향상되고 있다.

이와 같이 글로벌 시장의 캐릭터 변화가 한국 웹툰 캐릭터의 발전 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OTT 플랫폼의 등장과 확산으로 인해 한국 웹툰 캐릭터들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며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1.2. OTT 산업 발전에 따른 만화, 웹툰의 트랜스미디어

최근 글로벌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의 시리즈 작품이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였다. 이는 글로벌 OTT에서 제작되었지만 감독과 출연 배우 대부분이 한국 사람이며 대사도 한국어로 제작된 한국 콘텐츠이다. 이에 나오는 에피소드도 한국적 정서를 담고 있는데, 이처럼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은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를 통해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만약 이 작품이 국내 지상파 방송국에서 방영되었다면 파급력이 크지 않았을 것이며 콘텐츠를 전개하는 데에도 상당한 제약이 있었을 것이다.

2016년 국내에 글로벌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가 들어오면서 초기에는 국내 방송사들이 제작한 드라마나 콘텐츠를 외국에 유통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2-3년 전부터는 OTT 플랫폼 자체에서 자체 시리즈를 제작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국내 방송사들도 국내 제작사들을 통해 콘텐츠를 방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제작사 자율에 콘텐츠 제작을 맡기기보다는 방송사의 엄격한 규정과 부적절한 수익 배분으로 인해 글로벌 OTT와 계약을 하는 추세이다. 국내 제작사들이 OTT를 선택하는 이유는 제작 환경과 수익 배분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미디어 환경이 기존 지상파 방송사에서 OTT로 변화하면서 의미 있는 콘텐츠들도 OTT에서 제작되고 유통되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OTT 산업의 발전은 미디어를 트랜스미디어로 전환하고 있다. 과거에는 다른 나라의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영화나 방송국에서 제공하는 것을 선택해서 봐야 했지만, 이제는 인터넷망을 통해 전 세계의 영상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다. 게다가 OTT 서비스는 인터넷이 연결되면 스마트폰, 컴퓨터, 기타 전자기기 등 다양한 사용 플랫폼이 가능하므로 접근성이 매우 편리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많은 미디어의 융합으로 탄생한 트랜스미디어 중에서 만화나 웹툰의 OSMU 활용을 통해 트랜스미디어가 나타나고 있다. 만화나 웹툰으로 구현된 인간의 상상은 OTT를 통해 가능한 세계로 구현되고 있다.


2. OTT 산업과 만화, 웹툰의 OSMU, 트랜스 미디어와 관련된 주요 이슈와 논쟁
2.1. 해외 OTT 서비스의 국내시장 진출에 따른 변화와 주요 논쟁

OTT(Over the Top)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동영상 서비스이다. 시청자는 인터넷망을 이용해 영상 콘텐츠를 스마트폰, 컴퓨터 등 다양한 전자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볼 수 있다. 초기 OTT 서비스는 독립사업자인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만을 의미했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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