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롯데호텔 개요
1.1. 기업소개
롯데는 1938년 4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세워진 반도호텔을 시작으로 사업을 전개하였다. 반도호텔은 일본 신흥재벌 노구치 준이 세웠으며, 해방 이후 미군사령부의 지휘 본부로 사용되었다. 1973년 롯데그룹이 (주)호텔롯데를 세우며 반도호텔을 인수하였고, 1979년 호텔롯데는 반도호텔을 완전히 헐고 '롯데호텔서울'을 새로 선보였다. 이후 롯데호텔은 국내 주요 도시와 해외 거점 도시에 호텔들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롯데호텔은 현재 국내 1위 규모의 호텔그룹 브랜드로, 6성급 '시그니엘(Signiel)', 5성급 '롯데호텔', 4성급 '롯데시티호텔', 라이프스타일 부티크 호텔 'L7' 등 4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 총 6,073실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러시아, 베트남, 미국, 일본 등 해외 주요 도시에도 3,673실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호텔의 비전은 '아시아 TOP3 브랜드 호텔', '고품격 경영 업계 선도', '고객 중심, 효율 중심 경쟁력 강화'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전 부문에 걸친 품질향상을 위한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최고의 호텔리어가 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겨 첨단 시스템 도입과 자체 교육 및 훈련 등을 통해 완벽한 안전 관리를 실천하고 있다.
1.2. 롯데호텔 역사
롯데호텔의 뿌리는 1938년 4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세워진 반도호텔이다. 이 호텔은 지하 1층, 지상 8층의 건물로 당시 국내 최대 규모였다. 반도호텔은 해방 이후 미군사령부의 지휘 본부로 사용되었으며, 자유당 정부 시절에는 주요 정치인들이 많이 이용하여 이른바 '호텔 정치'로 유명해졌다. 1973년 롯데그룹이 (주)호텔롯데를 세우며 반도호텔을 인수했다. 1979년 호텔롯데는 반도호텔을 완전히 헐고 지상 38층, 1000개의 객실, 18개의 레스토랑을 보유한 '롯데호텔서울'을 새로 선보였다. 1984년 5월 (주)부산롯데호텔을 설립했으며, 1988년 호텔롯데는 올림픽 개최와 때를 맞춰 신관을 개관했다. 또한 같은 해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롯데호텔의 두 번째 체인인 롯데호텔월드의 문을 열었다. 이듬해인 1989년 롯데호텔 면세점을 개관하고, 테마파크인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개장했다. 이후 1993년 8월 롯데호텔대전을 개관했고, 1997년에는 롯데호텔부산을 세웠다. 2000년 롯데호텔제주를 세웠으며, 2001년에는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을 열었다. 2002년에는 롯데호텔울산을 세우고, 2003년에는 롯데호텔대전을 폐관했다. 2009년 4월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인 롯데시티호텔마포를 선보였으며, 2010년 9월에는 충남 부여군에 호텔롯데의 첫 번째 콘도미니엄인 롯데부여리조트를 열었다. 또한 해외체인호텔 1호점 '롯데호텔모스크바' 그랜드를 개관했다. 2011년 4월 '호텔박물관'을 국내 최초로 개관했고, 12월에는 롯데시티호텔김포공항을 개관했다. 2013년 4월 롯데레전드호텔사이공, 10월 롯데시티호텔타슈켄트팰리스를 개관했다. 같은 해 10월 롯데제주리조트(주), 롯데부여리조트(주)를 흡수합병했다. 2014년에는 잇달아 다수의 신규 호텔을 개관했으며, 2017년에는 신규 호텔 및 리조트를 오픈했다. 2018년 5월 롯데디에프글로벌(주)을 흡수합병했고, 2019년 1월 롯데면세점 오세아니아점을 오픈했다.
1.3. 롯데호텔 비전
롯데호텔은 '아시아 TOP3 브랜드 호텔', '고품격 경영 업계 선도', '고객 중심, 효율 중심 경쟁력 강화'의 3가지 비전을 가지고 있다.
롯데호텔은 '아시아 TOP3 브랜드 호텔'로 성장한다는 비전 아래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전 부문에 걸친 품질향상을 위한 철학을 바탕으로 더욱 세련되고 정교한 품질의 서비스와 시설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제 롯데호텔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리딩 체인호텔로 발돋움하며 그 브랜드 가치를 세계적으로 더욱 높일 것이다.
롯데호텔은 '고품격 경영 업계 선도'를 위해 전 부문에 걸쳐 품질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세련되고 정교한 서비스와 시설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롯데호텔은 업계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롯데호텔은 '고객 중심, 효율 중심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롯데호텔은 고객으로부터 더 많은 사랑과 신뢰를 받는 호텔이 되고자 한다.
1.4. 롯데호텔 철학 및 안전 관리
롯데호텔은 사랑, 자유, 풍요의 꿈을 실현하는 호텔로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최고의 호텔리어가 되고자 한다.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프로로서의 자부심과 열정을 잊지 않으며, 고객보다 앞선 행동과 밝은 미소로 세계 최고의 롯데호텔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롯데호텔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최첨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운영하고 있다. 방화설비와 중앙감시반, 비상대기조 운영 등을 통해 완벽한 방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전 객실에 방연마스크 비치, 비상방송 및 조명장치,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인명구조용 비상 곤도라와 피난교 등의 대피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소방 훈련에도 힘쓰고 있는데, 특급호텔로서 화재와 재난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재해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자위소방대에 의한 소방훈련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소방경진대회와 재난대비 긴급구조 종합훈련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롯데호텔은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