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이해
1.1.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개별화교육계획이란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개별화교육계획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춰 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별화하여 편성 및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 학생의 현재 학습 수행 수준, 교육 목표, 교육 내용 및 방법,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을 포함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1.2.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근거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근거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규정되어 있다. 이 법에 따르면 각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여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특수교육진흥법 시행규칙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시기, 구성 요소, 평가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별화교육계획은 매 학기 시작 전까지 작성되어야 하며, 학생의 인적사항, 현재 학습수행 수준, 교육목표, 관련 서비스 내용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에는 특수교육 교원, 일반 교육교원, 보호자 등이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개별화교육계획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관련 시행규칙에 명시된 법적 근거에 따라 수립되고 실행되고 있다"라고 볼 수 있다.
1.3. 개별화교육계획의 기능
개별화교육계획(IEP)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리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은 학생의 교육에 필요한 영역별 평가 절차와 기준 등을 제시해줌으로써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각 학생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둘째, 평가 도구로서의 기능을 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해 학생의 진보 상황을 알아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의 발달 정도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의사소통의 수단이 된다. 개별화교육계획은 교사와 학부모 간 의사소통의 기회를 증대시키며, 이를 통해 상호 이견을 줄일 수 있다.
넷째, 점검 도구로서의 기능을 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해 교육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과 자원의 효과적 사용을 평가하여 현 상황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화교육계획은 학생의 교육 관리, 평가, 의사소통, 점검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효과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2.1. 인적 사항
인적 사항에는 대상 학생의 장애원인, 장애등급, 가족관계 등의 주변 정보를 기술하여야 한다. 인적 사항은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학생의 개인적 배경 정보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추후 교육계획 수립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장애원인과 장애등급 정보는 학생의 장애 유형과 정도를 알려주고, 가족관계 정보는 학생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