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적장애의 진단평가 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의 진단준거 내용
3. 지적장애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도구
4. 교사가 지적장애 아동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적장애 아동은 사람을 좋아하며 쉽게 다가가지만, 대화를 나누다 보면 두 관계에서 대화가 이어지지 않는다. 친구는 지적장애 아동에게 "어, 왜 이러지?"하면서 친구관계를 맺기를 꺼려하게 된다. 이는 지적장애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적장애 아동은 다양한 상황에서 상당히 제한된 감정어휘와 함께 예민하고 감정기복이 심하며 욕이나 분노까지 보이게 된다. 가정에서는 공격성, 수면문제, 편식 등의 동반문제를 다양하게 보이고 있다.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다루는 것이 미숙하면서 불안한 감정을 해소하려고 어느 부분에 집착하며 자기 마음을 진정시킬 수가 있다. 지적장애라는 용어는 치료는 물론 교육적 접근,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데 적합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지적장애의 진단준거 내용, 지적장애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도구, 그리고 교사가 지적장애 아동을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타당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지적장애의 진단준거 내용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지적장애아동은 일반발달아동과 동일한 순서로 인지적 발달과정을 거치지만 신체적 연령에 비해 인지발달에 지체를 보여 지적기능과 적응행...
참고 자료
김동일·고은영·이기정·최종근·홍성두(2018). 특수교육심리진단과 평가. 학지사
김혜인(2023). 지적장애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질적 사례연구.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곽앵두(2016). 상황에 맞는 감정 말하기 활용이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화용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