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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리더십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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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리더십 역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리더십의 개념
2.1. 리더십의 정의
2.2. 리더십의 패러다임 변화

3. 리더십 이론의 유형
3.1. 특성이론
3.2. 행동이론
3.2.1. 3원론적 행동 유형
3.2.2.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행동연구
3.2.3. 관리격자이론
3.3. 상황이론
3.3.1. 피들러의 상황론적 이론
3.3.2.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3.3.3.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3.4. 현대적 이론
3.4.1. 거래적 리더십/변혁적 리더십
3.4.2. 셀프 리더십
3.4.3. 서번트 리더십

4. 간호리더십 특성
4.1. 각 리더십이론에 따른 리더십 유형별 특성
4.2. 각 리더십이론에 따른 자신의 리더십 특성 분석
4.3. 자신의 리더십 특성을 근거로 해당되는 리더십 유형 연계

5. 간호리더십 개발
5.1. 대학 생활 중 자신의 리더십 발휘 사례
5.2. 앞으로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향상 방안 제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건강한 성인도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퇴행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전의 적응적 유형을 되찾게 된다고 보았다. 그는 성인기에 정신건강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긴장과 갈등을 경험하면서 성공적으로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통과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간호사가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긴장이 오히려 그들의 간호역량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 논문은 간호사로서의 역량 개발에 대한 프로이트의 통찰을 바탕으로, 간호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자신의 리더십 특성 분석을 통해 간호리더십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리더십의 개념
2.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하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여러 학자들이 리더십에 대해 정의를 내렸는데, 스토그딜은 "목적설정과 목적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에 있어서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고, 허쉬와 블렌차드는 "주어진 상황 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 또는 집단이 노력하도록 모든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바스는 "상황이나 조직구성원들의 인식과 기대를 구조화 또는 재구조화하기 위해서 구성원들간에 교류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개념들을 토대로 정리하면 리더십이란 리더가 조직구성원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리더를 따르게 하고, 현재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면 자율성 및 잠재능력의 개발을 통해 직무성과가 향상되도록 변화시키는 활동이다.


2.2. 리더십의 패러다임 변화

리더십의 패러다임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해왔다. 과거에는 안정성과 생산성 제고에 초점을 맞추었던 리더십 패러다임이 최근에는 혁신과 변화 주도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킬슨(Kieslon)이 제시한 바와 같이, 조직의 안정 유지보다는 지속적인 개발과 혁신에 주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과거에는 관리자의 강력한 통제와 조직 구성원들의 충실한 업무 수행이 중요했다면, 현재는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리더십이 더욱 필요해졌다.

구체적으로 패러다임 변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안정유지보다는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개발을 도모한다. 둘째, 강한 통제에서 구성원을 임파워먼트하여 조직의 두뇌력(Brain power)을 증대시킨다. 셋째, 경쟁보다는 부서 간 경계를 낮추어 협동을 증가시킴으로써 구성원 스스로의 가치를 창조하는 같은 팀으로 생각하게 한다. 넷째, 세상이 부분의 총합이기보다는 모든 것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관계의 망을 파악해야 한다. 다섯째, 획일성 중시에서 다양성의 수용과 활용을 과제로 삼는다.

이와 같이 리더십 패러다임은 조직의 안정보다는 혁신과 변화에 주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은 단순히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 자신의 역량 개발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이를 이끌어낼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3. 리더십 이론의 유형
3.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의 개인적인 자질에 의해 리더십의 성공이 좌우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1940년대에 달해 개발되었으며 자질이론이나 위인이론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특성이론은 초기 리더십 연구에서 탐구되어진 주축된 이론이자 가장 오래된 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이 이론은 리더가 될 사람은 리더가 될 선천적인 특성이나 성격을 타고났다고 보는 데에 근거한다. 즉, 전제를 리더가 될 특성이나 특징을 선천적으로 타고남을 전제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성공적인 리더는 일반인이 가지지 않는 특성을 가지며 리더의 특성으로서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인적인 특성과 자존심, 지배성, 정서적 안정성, 성격, 창의성 등이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실제로 배경이나 제한된 몇 가지 개인적 특성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능력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일관된 증거가 존재하지 않고 리더의 자격을 갖춘 사람과 갖추지 못한 사람으로 이분화한다는 것은 윤리적 측면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3.2. 행동이론
3.2.1. 3원론적 행동 유형

레빈과 리핏(1939)은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전제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리더인 대학생을 리더로 대상자들에게 투입했을 때 행동 유형이 연속선상에 위치한다는 사실 및 전제형 리더십 유형이 구성원의 업무수행량이 많다는 결론을 지었다.

전제형 리더십은 업무중심적이고 권위주의적이며 위기 시 생산성이 높은 특징을 지닌다. 민주형 리더십은 집단의 토의나 결정을 권장하고 객관적 입장에서 칭찬이나 비판을 하며, 추종자가 그 집단의 일원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스타일이다. 자유방임형 리더십은 집단에게 완전한 자유를 주고 사실상 리더십의 행사가 없는 스타일이다.

즉, 이 이론은 리더의 행동 유형을 전제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로 구분하며, 이 세 가지 유형은 연속선상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


참고 자료

프로이트 읽기, 강응섭, 2021
정신분석강의, 지그문트프로이드, 2004
효과적인 리더십과 간호관리, 강윤숙, 2009
간호관리학 4판-이병숙 외 공저-학지사메디컬
리더십의효과적관리와개발방안-곽재원-대한병원협회
신미자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 서울
김정숙,김윤민,장금성,김복남,정석희. 간호리더십에 대한 개념 분석. 간호행정학회지Vol21(5).575-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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