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사례를 제시하고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1.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가 각각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
2.1. 규준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2.2. 준거참조평가의 활용 사례
3. 위에서 인용한 사례 분석
3.1. 규준참조평가 사례에 대한 분석
3.2. 준거참조평가 사례에 대한 분석
4. 질문지법의 개념
5. 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
5.1. 검사목적
5.2. 검사실시 문항
5.3.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5.4. 검사 결과
5.5. 장점과 단점
5.6. 검사실시의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다른 학습자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에서는 학생이 얼마나 잘했는지를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집단 내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결정한다. 예를 들어, 같은 시험을 본 학생 중 상위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지를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하며, 결과는 주로 백분위, 등급, 석차 등의 형태로 제시된다. 규준참조평가는 주로 학생 간의 변별력 확보를 목적으로 하며, 대규모 집단에서 학습자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때 유용하다.
규준참조평가는 개인차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대규모 집단 평가에서 객관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에 적절한 평가 방식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 방식은 경쟁을 유도하고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다. 학습자 간 비교가 강조되면 협력보다는 경쟁, 개별 성장보다는 순위 유지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릴 수 있기 때문이다.
1.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의 개념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사전에 설정된 학습목표(성취기준)나 교육과정상의 기준에 따라 절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 방식에서는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대적 비교가 아닌, 각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 그리고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를 평가의 중심에 둔다. 예를 들어, 한 단원에서 '분수를 덧셈과 뺄셈으로 계산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이 설정되어 있다면,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가 이 목표를 성취했는지 여부를 절대적 기준에 따라 판단한다. 이때, 다른 학습자의 점수와는 무관하게 해당 목표를 성취한 학습자는 높은 평가를 받고, 그렇지 못한 학습자는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게 된다. 준거참조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에 기반하며, 모든 학습자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한다. 이 방식은 학습자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각자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 자료로 적극 활용된다. 특히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나 진단평가(diagnostic assessment)로 많이 사용되며, 학습 과정 중에 교사와 학생이 필요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해준다. 평가 결과는 보통 원점수(raw score)나 성취 수준 수준(level)으로 표현되며, 학습자의 성취를 '충분히 달성함', '부분적으로 달성함', '미달성' 등의 구체적인 수준으로 진술한다. 이 과정에서 루브릭(rubric)이나 성취기준표(achievement standard)를 활용하여 평가의 명확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준거참조평가는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실질적 피드백...
참고 자료
김순남. (2018).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諸문제와 정착 방안. 교육평가연구, 22(1), 1-27.
김신영. (2009).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선 방안 탐색. 교육평가연구, 22(1), 1-27.
더해영. (2024).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김영천, 정해동 (2017).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박은혜, 정미라 (2021). 유아교육평가. 서울: 창지사.
정문성, 김은주 (2019). 유아교육에서의 관찰과 평가. 서울: 양서원.
해익 (2018).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김희태, 유지은(2024),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영·권승아·김한나·명준희·김수환(2025), 교육평가, 양서원
김이영·김미진 외 1명(2023), 교육평가, 양성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희태, 유지은(2024),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영·권승아·김한나·명준희·김수환(2025), 교육평가, 양서원
김이영·김미진 외 1명(2023), 교육평가, 양성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