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쓰기 수업 교육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요
1.2. 한국어 교육에서 쓰기 교육의 중요성
1.3. 쓰기 교육의 목표와 방법
2. 한국어 쓰기 교육
2.1. 한국어 쓰기 교육의 유형
2.2. 쓰기 교육의 단계별 접근
2.3. 쓰기 과정에서의 교사 역할
3. 효과적인 쓰기 교육을 위한 피드백
3.1. 쓰기 교육에서 피드백의 중요성
3.2. 형태 피드백과 내용 피드백
3.3. 내용 피드백 방식의 활용
4. 결론
4.1. 한국어 쓰기 교육의 발전 방향
4.2. 교수-학습 방법의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이다. 한국어 교육의 기능별 영역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이 포함되며, 이 중 쓰기 교육은 학습자의 지식수준과 등급에 따라 일상적인 것에서 전문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표로 이루어진다.
학습자 입장에서 쓰기란 목표 표현의 의미와 기능, 적절한 상황 활용법을 배우는 과정이므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또한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특정 목표표현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주의 깊게 예문을 선택해야 한다.
쓰기 교육의 유형으로는 통제 자유 작문 접근법, 자유 작문 접근법, 단락 문형 접근법 등이 있다. 통제 자유 작문 접근법은 정확성 습득에, 자유 작문 접근법은 유창성 습득에 중점을 두며, 단락 문형 접근법은 글의 구성에 관심을 기울인다.
교사는 쓰기 교육 시 문자 사용의 정확성보다는 의미 전달에 초점을 맞추되, 초기에는 철자와 구두점 등을 지도하고 단계적으로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한다. 학습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통제 쓰기, 유도 쓰기, 자유 쓰기 활동을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쓰기 교육은 쓰기 전, 쓰기, 쓰기 후 단계로 구분되는데, 특히 쓰기 후 단계에서는 오류 수정, 모범적인 글 선정, 상호 품평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쓰기 능력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다.
1.2. 한국어 교육에서 쓰기 교육의 중요성
한국어 교육에서 쓰기 교육의 중요성이다. 외국어 학습에서 말하기, 듣기와 더불어 쓰기 능력은 필수적이다. 쓰기는 학습자의 지식과 사고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 되므로, 한국어 교육에서 쓰기 교육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자가 한국어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쓰기 교육의 주된 목표이다. 쓰기 능력 향상은 학습자의 전반적인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도 기여하므로, 한국어 교육에서 쓰기 교육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3. 쓰기 교육의 목표와 방법
쓰기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의 지식수준의 등급별로 일상적인 것에서 전문적인 영역의 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목표 표현을 학습하고 쓴다는 것은 그 의미와 기능을 알고 어떤 상황에 적합한지를 배운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축적해나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학습수준을 맞춰가야 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학습자에게 전달한 특정 목표표현을 전달할 수 있도록 예문도 주의 깊게 선택해야 한다. 쓰기는 문자를 통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철자와 어휘, 문법 등 목표어의 기준을 ...
참고 자료
내용 피드백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2006). 노혜남.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쓰기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향상도 연구(2007). 송은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영순, 200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도서출판 월인.
김선정외, 2010, 한국어 표현 교육론, 형설출판사.
강현화외, 2021,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
박영순, 200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도서출판 월인
김선정외, 2010, 한국어 표현 교육론, 형설출판사
강현화외, 2021,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