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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교육공학 분야에서 새로운 수업 방법 및 매체 활용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교육 혁신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교육공학 사례를 중심으로 독도 지키기와 ASSURE 모형 교수설계, 그리고 교수설계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공학 분야에서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식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높이고 있다. 또한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공학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과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교육공학 사례
2.1. 독도 지키기
2.1.1. 국제사법재판소의 역할 이해하기
국제사법재판소는 국가 간 국경선이나 영토 분쟁 문제를 다루는 국제기구이다. 국가들 간에 영토 주권 문제, 해역 관할권 등과 같은 분쟁이 발생했을 때 국제사법재판소에 해당 분쟁을 제소할 수 있다. 국제사법재판소는 영토 분쟁국들의 제출 증거를 심사하고 판결을 내리며, 이를 통해 국제법적으로 해당 영토의 귀속 국가를 결정한다. 따라서 국제사법재판소는 국가 간 영토와 해역에 대한 분쟁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해결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1.2. 영토의 실효적 지배 사례 알기
영토의 실효적 지배란 특정 국가가 그 영토에 대해 사실상의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판결 사례를 통해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간의 토지 분쟁에서 국제사법재판소는 싱가포르가 실효적 지배를 해 왔다고 판단하였다.
특히 페드라브랑카 섬에 대해 싱가포르가 행정당국을 설치하고 섬에서 자국 국기를 게양하는 등 다양한 주권 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다는 점을 실효적 지배의 근거로 제시하였다. 이에 반해 말레이시아는 역사적 증거만을 제시하였으나, 이는 실효적 지배를 입증하기에 부족하였다.
이처럼 국제사법재판소는 과거의 역사적 권원이나 주장만으로는 영토 분쟁을 해결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실제로 영토를 지배·관리해 온 국가의 주장을 인정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영토 분쟁 해결을 위해서는 단순히 과거의 권원을 내세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현재의 실효적 지배를 입증할 수 있는 다양한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2.1.3. 독도를 지키는 방법 찾기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이다. 그러나 일본이 끊임없이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며 영토분쟁을 지속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와 국민은 독도를 지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국제사법재판소를 통한 해결을 모색할 수 있다. 독도 영유권 분쟁을 국제사법재판소에 제기하여 독도가 우리나라의 영토임을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독도의 역사적 배경과 지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