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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일곱 가지 감각체계의 중요성
감각은 인간이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하고 신체 내부의 정보를 인식하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이다. 우리는 시각, 청각, 촉각과 같은 전통적인 감각뿐만 아니라 신체 움직임과 자세를 조절하는 전정감각과 고유수용감각 등을 통해 자신과 환경을 이해한다. 이러한 감각체계가 통합적으로 작동해야 일상생활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 []
1.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각처리 특성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여러 감각체계에서 과민하거나 둔감한 반응을 보이는 등 감각처리 과정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서 큰 어려움이 발생한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시각적 정보처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아동들은 사람의 얼굴이나 표정과 같은 사회적 단서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하며, 시각적 주의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이는 결국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청각적 정보처리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아동들은 일상적인 소음이나 목소리에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반대로 무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청각적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고 전환하는 것이 어려워 사회적 상황에서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따른다.
촉각적 정보처리에도 어려움이 있다. 아동들은 특정 옷감의 질감이나 가벼운 신체 접촉에도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는데, 이는 일상생활 수행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후각 및 미각 정보처리에도 어려움이 나타난다. 아동들은 강한 냄새나 특정 음식 맛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둔감하게 반응하는 등 감각처리 문제를 보인다. 이로 인해 편식이 심해지고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기도 한다.
전정감각과 고유수용감각 처리에도 어려움이 있다. 아동들은 움직임 활동을 지나치게 추구하거나 반대로 기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자신의 신체 위치나 움직임을 적절히 인식하지 못해 서툰 움직임을 보인다. 이는 기본적인 일상생활 동작 수행과 신체 조절에 어려움을 야기한다.
이처럼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다양한 감각체계에서 과민성이나 둔감성을 보이며, 이는 학습, 사회성, 일상생활 등 전반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아동의 감각처리 특성을 이해하고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일곱 가지 감각체계
2.1. 시각체계
눈의 망막에 위치하며 빛에 반응하는 시각은 물체와, 사람, 색깔, 명암(contrast), 공간경계(spatial boundaries)을 분명히 밝히는데 도움을 준다.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시력 발달 자체에는 장애나 저하가 없지만, 시각적으로 보이는 프레임을 이해하고 사물 및 신체의 위치, 움직임 등을 지각하는 능력인 시지각에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어려움은 아동이 사람에게 시각적 초점을 맞추거나 사물과 사람간의 시선을 교대하는 것을 제한하여, 결과적으로 공동주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각 자극이 사람의 얼굴, 표정과 같은 사회적 자극으로 제시될 때 초점을 맞추거나 주의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시각정보 처리에서의 장애는 사회적 맥락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상대방과의 눈 맞춤이나 주의 전환과 연관되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서의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2.2. 청각체계
내이에 위치한 청각체계는 우리에게 주변환경의 소리에 대해 알려준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감각손상 양상이다.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장애/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먼저, 청각에 과민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일상적인 소리, 예를 들면 종소리, 청소기 소리, 친구들의 웃음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귀를 막거나 소리로부터 도망치는 행동을 보인다. 이로 인해 교실 환경이나 대인관계 상황에서도 불안이 증가할 수 있다.
반대로, 청각에 둔감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주어지는 청각자극에 이상 반응을 보이기도 하는데 명확한 소리에 대한 무반응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이들 아동은 소리를 듣고 소리가 난 곳을 다시 쳐다보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청각적 정보의 유형이나 수준에 따라서도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언어적 정보보다는 음악적 정보가 제시되었을 때 주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이 사회적 맥락에서 정보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기술이 요구되는 언어적 자극만 제공되었을 때에는 주의 전환이 충분하게 유도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음악적 자극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보다 명료하고 구체적인 단서로 제공될 수 있어 이러한 언어적 정보의 한계를 다룰 수 있다. 또한 음악 자극이 전달하는 청각적 정보의 단순함과 복잡함에 따라서도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주의 반응에 차이가 있었으며, 이와 같은 차이는 단순히 음악 자극의 수준뿐만 아니라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기능 수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이 제공된 정보를 처리하도록 자극을 제시할 때, 주어지는 자극의 양상, 유형, 수준 등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청각 자극은 정보를 취하고, 조절하고, 처리하는 주의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주의 전환을 유도하는 매개 자극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청각 정보처리 양상은 개인차가 크므로, 아동마다 주의 전환이 유도되는 청각 자극의 역치 수준이 다르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2.3. 촉각체계
피부에 위치해 있는 몸에서 가장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