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사의 과학놀이 상호작용적 지원과 개방형 질문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2.1. 상호작용적 지원
2.1.1. 개념
2.1.2. 방법
2.1.2.1. 관찰하기
2.1.2.2. 질문하기
3. 개방형 질문을 활용한 유아의 사고 증진 방안
3.1. 예시 상황
3.2. 구체적인 질문의 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학놀이활동은 과학자들이 탐구를 통해 얻은 이론이나 법칙을 교사에 의한 전달이나 유아의 탐구를 통해 알아가는 것이다. 유아의 능동적인 지식 획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문과 상호작용적 지원이 놀이활동의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질문과 상호작용적 지원은 놀이활동의 도달 확인, 유아의 참여도 증진, 활동 통제를 위한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질문의 경우 개방형 질문이 적절하며, 유아의 응답을 통해 목표 도달 여부를 확인하고 놀이활동을 더욱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과학놀이 지원방법에서 상호작용적 지원과 질문, 특히 개방형 질문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2.1. 상호작용적 지원
2.1.1. 개념
유아는 선천적 호기심을 갖고 주변에 있는 세계를 탐구하고자 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유아가 가지고 있는 과학자적인 특성은 일상생활 안에서 계속적으로 주변세계를 탐구하면서 그들만의 지식을 형성해 나아간다. 이러한 경험이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기 위하여는 그들의 지식을 적합하게 구성을 다시 하는 방법이 요구되는데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과학적인 표상활동이다. 이와 같은 과학활동과정과 결과로 형성이 된 정서와 생각 등을 그림, 글, 그래프 등으로 나타내는 활동이 아이들의 과학적 발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유아가 개념을 분류하고 조직하며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2.1.2. 방법
2.1.2.1. 관찰하기
유아는 선천적 호기심을 갖고 주변에 있는 세계를 탐구하고자 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유아가 가지고 있는 과학자적인 특성은 일상생활 안에서 계속적으로 주변세계를 탐구하면서 그들만의 지식을 형성해 나아간다. 이러한 경험이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기 위하여는 그들의 지식을 적합하게 구성을 다시 하는 방법이 요구되는데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과학적인 표상활동이다. 이와 같은 과학활동과정과 결과로 형성이 된 정서와 생각 등을 그림, 글, 그래프 등으로 나타내는 활동이 아이들의 과학적 발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유아가 개념을 분류하고 조직하며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는 교사와 유아 간 적합한 상호작용지원이 필요한데, 이러한 상호작용은 과학일...
참고 자료
이후경(2022)『창의성 계발을 위한 개방형 질문 중심의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영(2006)『과학 활동을 통한 유아과학일지 작성의 교육적 의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조형숙 , 김선월 , 김지혜 , 김민정 , 김남연,「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21.
아동과학지도 강의교안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육아정책연구소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