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놀이의 교육적 가치
1.1. 신체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의 교육적 가치
영·유아의 대·소근육을 움직이게 하여 신체발달을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놀이는 영·유아의 신체 성장을 촉진시키고 혈액순환과 배설 등의 생리적 기능을 증진시킨다"" 놀이를 통해 걷기, 달리기, 구르기, 던지기 등의 기본 운동능력이 발달된다"" 다양한 놀이활동은 바른 자세를 형성시키고 신체감각 부분의 조화로운 성장 발달을 촉진시킨다"" 놀잇감을 만지고 두드리고 냄새 맡는 등의 활동을 통해 감각 및 지각 능력이 발달한다"" 신체적 균형감각과 민첩성을 발달시켜 사고예방 및 위험상황 대처능력이 향상된다"".
1.2. 정서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의 교육적 가치
정서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분노나 화 등의 부정적 정서는 공격성 있는 놀이를 통해서 잘 표현되고 놀이를 통해 해소된다. 유아의 긍정적 정서와 감정을 형성하는 놀이경험은 긍정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자율성, 자신감, 인내심 등의 건전한 정서를 형성하게 한다. 놀이를 통해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워 갈등상황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우며 다양한 정서표현 방법을 관찰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표현하는 법을 익히게 되며,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다.
1.3.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의 교육적 가치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유아는 집단 놀이를 통해 친구 사귀는 방법을 배우고, 서로 타협하고 협조하면서 원만한 관계를 맺는 방법을 알게 된다. 놀이 중 자신이 맡은 역할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고 점차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공동체 의식을 발달시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자기 인식 능력이 촉진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감정 이입을 잘 하게 되고 타인의 생각이나 표현의 다름을 이해하게 된다.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 및 지식을 습득한다. 놀이를 통해 협동심, 공유하기, 협상하기, 리더십 및 문제해결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유아에게 제공함으로써 유아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놀이를 하며 또래와 목표를 공유함으로써 협력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집단 놀이를 통해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놀이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규칙을 지키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1.4. 언어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의 교육적 가치
언어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은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고 목소리 조절 능력과 문장 구성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소꿉놀이나 역할놀이 등에서의 언어 사용은 역할이나 상황에 적합한 언어 사용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다른 아이들의 언어를 모방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바른 언어생활 습관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둘째, 협동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 등의 놀이 경험을 통해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탈피하게 되며, 상대 어린이의 말을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시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상호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셋째, 놀이를 통해 스스로 읽기, 쓰기 등의 학습을 시도해 보게 되며, 이를 통해 문해 능력이 발달한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능력, 어휘력 등 음성언어의 발달도 증진된다.
종합하면, 놀이는 유아의 언어 발달에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아가 자연스럽게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적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5. 인지 발달 측면에서 본 놀이의 교육적 가치
놀이의 인지 발달 측면에서의 교육적 가치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