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문법 교수 필요성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문법 교수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역할
1.2.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 및 구성

2. 문법의 개념과 정의
2.1. 문법에 대한 다양한 관점
2.2. 한국어 문법의 특성

3. 문법 교육에 대한 역사적 고찰
3.1. 문법 번역식 교수법
3.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3.3. 형태 초점 교수법

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4.1. 어휘와 문법의 상호보완성
4.2.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문법 교육
4.3.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교육

5. 효과적인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제언
5.1. 학습자 중심의 문법 교수 방안
5.2.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문법 학습
5.3. 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문법 교육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역할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문법은 언어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며, 언어 사용자의 내재된 지식과 능력을 반영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외국어 습득에 있어 문법 지식은 필수적인데, 개별 단어의 나열만으로는 해당 언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구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문법 교육은 학습자의 바른 문장 구성 능력 신장을 돕고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문법 지식 없이는 읽기와 쓰기 능력이 향상되기 어려워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문법 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문장의 기능과 적절한 사용법을 이해하고 연습할 수 있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며, 학습자의 언어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문법 교육이 필수적이다.

첫째, 한국어는 조사와 어미 등 다양한 형태 변화가 발달한 언어이기 때문에 문법 지식 없이 어휘만으로는 한국어를 제대로 배우기 어렵다. 예를 들어 '어머니는 나랑 공원을 자주 산책하셨다.'라는 문장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동반(-랑)', '과거(-었-)', '높임(-시-)' 등의 문법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어휘와 문법의 상호보완성을 고려할 때,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문법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이 올바른 문장 구조와 문법 형태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문법 교육 없이 단순히 유창성만을 강조하다 보면 학습자들이 부정확한 중간언어를 사용하게 되어 화석화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문법 교육은 정확성과 유창성을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문법 교육이 필요하다.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로 된 다양한 자료를 읽고 이해하며, 편지나 보고서 등을 쓰는 데 어려움을 겪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문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말하기, 듣기 능력 향상과 더불어 읽기와 쓰기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도 한국어 문법 교육은 필수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문법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언어 규칙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문법 교육은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에도 기여하므로,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1.3. 연구의 목적 및 구성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문법 교육은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살펴보고, 효과적인 한국어 문법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법의 개념과 정의, 한국어 문법의 특성을 알아보고, 문법 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고찰한다. 다음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그 필요성을 어휘, 의사소통,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제언으로 학습자 중심의 문법 교수 방안,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문법 학습, 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문법 교육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문법의 개념과 정의
2.1. 문법에 대한 다양한 관점

전통적인 문법의 개념에 따르면, 문법이란 언어에 내재해 있는 규칙과 원리라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문법 교육에서 문법은 단순히 언어 구조를 설명하는 규칙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더욱 포괄적인 의미가 있다. 따라서 학자들마다 문법의 정의는 다양하며, 문법을 간결하게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Chomsky(1965)에 따르면, 어떤 언어의 문법은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 언어를 자연스럽게 활용하는 '언어능력(language competence)'을 표현하는 모델이라고 하였다. 즉 문법은 언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반영한 체계나 모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문법이란 단순히 임의적인 규칙들의 집합이 아닌 언어 사용자의 내재한 지식과 능력을 나타내는 도구로 볼 수 있다.

Thornbury(1999)는 문법이란 언어의 체계이며 규칙 집합으로 우리가 단어를 올바른 순서로 배열하고, 새로운 단어를 만들고, 의미 있는 문장 형성하는 데 사용된다고 제시하였다. 김진철(1999)의 연구에 따르면, 문법은 언어 내부의 규칙 체계를 나타내며, 이는 단어 형태를 변화시키는 방법과 문장을 구성하...


참고 자료

국립국어원(2018) [특집]문법 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향 – 문법 교육의 방향. 2018년 제28권 제3호 가을 새국어생활
국립국어원(2020) 한국수어교원 양성 교재 <한국수어교육을 위한 언어 교육 이론>
김소연(2015) 형태 초점 교수법을 활용한 '은/는' '이/가'의 교수 학습 방법.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일병(2005)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 -한국어 핵심 문법-.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5 한국어 교육 Vol.16 No.2
김혜진(2008) 문법지식을 활용한 일기쓰기가 한국어 쓰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영(2008) 한국어 쓰기 교육과정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교재
한송화(200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법 교육 방법론. 한국문법교육학회 2009 문법 교육 Vol.10 No.-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2023년 10월23일 접속.
김미향. (2006). 교과서 분석을 통한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문법교육 연구(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김주연. (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혜란. (20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최태호. “[최태호의 우리말 바로 알기] 충청도 말과 문화문법”, 프레시안, 2021년 06월 11일,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1061109011759741. 2023년 10월23일 접속.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