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 밖 청소년의 부정적 인식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낙인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2.1.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과 실태
2.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
2.3.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대체 용어 제안
2.4.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한 방안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의 필요성
3.3. 후속 연구과 정책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학교 밖 청소년은 다양한 이유로 현재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는 학업 중단 청소년, 자퇴생, 비학생 청소년,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탈학교 청소년 등이 있다. 1980년대에는 중도탈락이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문제가 있거나 부족해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그만둔 경우를 의미했다. 그러나 1990년대 말부터는 학업중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학업중단을 개인적, 사회적 이유로 학교를 그만둔 경우로 보았다. 2002년 교육부는 이를 통칭해 학업중단 청소년으로 명명했다. 하지만 중단이라는 용어는 여전히 부적응의 관점을 내포하고 있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후 2004년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며, 이는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교를 벗어난 모든 청소년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청소년기는 자아 형성의 시기로, 주변과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데, 학교 밖 청소년들은 용어가 가진 부정적 이미지로 인해 낙인이 형성될 수 있다. 이는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을 문제아 또는 비행 청소년으로 평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에게 주어지는 성장과 교육 기회를 함께 박탈당하게 되어, 개인의 자아 형성을 어렵게 만들고 낮은 자아개념, 사회적 기술 결여,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1.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낙인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낙인>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용어에는 청소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학생청소년과 대비되는 의미이며 표현이다.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표현은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정상이 아닌 것으로 여기게 만든다.
청소년기는 자아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청소년들은 주변과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자아를 발달시키게 된다. 그런데 학교 밖 청소년들은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적 낙인을 경험하게 된다. 이로 인해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을 문제 청소년 또는 비행 청소년으로 평가하게 되며, 이는 청소년의 자아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를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에게 주어지는 성장 및 교육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로 인해 개인의 자아 형성이 어려워지고 자아개념의 형성이 낮아지며,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실패자라는 낙인과 좌절감, 소외감 등으로 인해 고통을 겪게 되고, 사회로부터의 부정적 시선으로 인해 자아존중감과 자신감까지 낮아지게 된다.
이처럼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낙인은...
참고 자료
배미경, 2016, 학교밖청소년의 탈학교 의미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p.5~6
"코로나 2년째 학교 밖 청소년들은 불안하고 두렵다", 노경민, 뉴스 1, 2021.10.11.
[인천피플] “학교 밖 청소년, 용어부터 바꿔야”, 이서인, 인천투데이, 2020.02.28.
이화명 외(2017),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과 심리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 자기개념 명확성의 조절효과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9.
법무부 블로그, [연속기획3] 학교 밖 청소년에 주목해야하는 이유?,(2023.01.13.)
서울신문, [자치광장] 학교 밖 청소년의 ‘새 이름’을 찾습니다/백호 서울특별시 평생교육국장,(2019.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