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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부적응의 개념과 실태
1.1. 학교부적응의 개념
학교부적응이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개인이 환경 쪽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무능력을 뜻한다. 즉 환경으로부터의 기대는 과다한데 그에 대처하는 능력이 모자라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문제해결이 힘들게 되며 결국에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문제행동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부적응 반응은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생기는데 이런 부적응 반응은 성취로서의 적응상태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즉 정신 불건강 상태를 부적응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부적응이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해지고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고 하는 행위를 할 때 학교부적응의 결과를 낳는다. 여기에는 학교 교육적 원인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적 원인에 의해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고 볼 수 있다.
1.2. 학교부적응 실태 조사 분석
학교부적응 실태 조사 분석은 학생들의 일상적인 학교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학습, 규범, 관계 차원의 부적응 양상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학교를 자퇴하고 있는 학생들의 실태, 상담 현실 부족 등을 통해 학교부적응의 규모와 양상을 분석하였다.
우선, 조사대상 학교의 학생들은 교사의 감정적인 체벌, 성적에 따른 차별, 교칙 및 수업에 의한 속박 등에 강한 불만을 표출하였다. 즉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2007년에는 10만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학교를 그만뒀고, 그중 65.3%인 4만 6천명은 학교를 완전히 떠났다. 이러한 학업 이탈 학생들의 주요 이유로는 학교 부적응(성적 고민, 따돌림 등)이 가장 많았고, 품행 문제, 가사, 질병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도움을 청할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선생님이 나의 고민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및 고민에 대한 상담 지원이 부족한 현실을 보여준다.
이와 더불어 입시 위주의 교육, 시험 중심의 수업, 성적에 따른 차별 등 학교 교육의 문제점으로 인해 학생들이 겪는 스트레스와 부적응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 교육 현장에서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인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결국 학교부적응의 실태 분석 결과는 학교와 가정, 사회가 협력하여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도와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3. 한국 학교 교육의 문제점
한국 학교 교육의 문제점은 입시위주의 교육, 시험체제의 병리, 교육과정과 방법에 미치는 영향, 교사와의 인간관계나 학교 내 친구문제, 지식위주의 주지주의 교육, 직업교육이나 진로교육 부족,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교육 미흡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입시위주의 교육에서는 일류대학을 나와야만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인해 경쟁논리가 만연하고, 성적 저하에 따른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고통받고 있다. 또한 시험 점수가 결정적 요인이 되면서 시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이로 인해 시험에 대한 중압감과 불안, 과다한 시험 횟수 등으로 청소년들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교육과정과 방법에 있어서도 국영수 등 입시과목에 치중하여 운영되고, 암기식·주입식 교육이 강조되면서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는 교과내용과 과다한 교과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공부 잘하는 소수의 학생들만이 관심을 받고, 공부 못하는 학생들은 문제 있는 학생으로 낙인찍히며 열등한 대우를 받고 있다.
교사와의 관계나 학교 내 친구관계에 있어서도 과대, 과밀 학급 속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진정한 인격의 만남은 기대하기 어렵고, 협력과 도움보다는 경쟁적 인간관계로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실 내에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고, 선생님의 잔소리와 구타, 학교폭력 등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다.
지식위주의 주지주의 교육으로 인해 정서교육이나 의지력 훈련 기회가 부족하여 자아통제력이 낮아지고, 직업교육이나 진로교육 부족으로 인해 진학이외의 인생 설계나 취업에 대한 의지를 키우기 어려운 상황이다.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교육도 형식적이고 미흡하여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한국 학교 교육의 문제점은 입시위주의 교육, 교육과정과 방법의 편향성, 교사와 또래 관계의 문제, 인성교육 및 진로교육 부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1.4. 가정의 배경적 특성에 따른 학교부적응의 차이
가정의 배경적 특성에 따른 학교부적응의 차이는 부모 학력, 가정의 소득 수준, 부모-자녀 관계 등이 주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부모의 학력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부적응 인식과 행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습, 규범, 관계의 모든 유형에서 부모의 학력이 낮은 집단의 학생들이 부모의 학력이 높은 집단의 학생들보다 학교부적응 인식이 더 높았다. 하지만 규범 부적응 인식의 경우에는 오히려 부모의 학력이 더 높은 집단의 학생들의 학교부적응 인식이 더 높았다. 이는 부모의 학력이 높은 학생들이 학교의 규칙에 대한 불만과 갈등을 겪고 있는 비율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행위 차원에서도 부모의 학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