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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내러티브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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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유아 내러티브에 대한 현장 교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 내러티브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유아 관계
2.1. 학습공동체의 의미, 재구성, 우리 교실 이론
2.2. 학습공동체 실행과 교사-유아관계

3.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언어활동
3.1.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언어
3.2. 문해행동 촉진하기
3.3. 문해표준

4.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사진을 활용한 그림이야기책 만들기
4.1. 자유선택활동
4.2. 사진의 이해
4.3. 그림이야기책 만들기 활동
4.4.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사진을 활용한 그림이야기책 만들기 활동 운영

5. 결론 및 논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 내러티브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과정의 실행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첫 번째는 충실도의 관점으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의도한 대로 교육현장에서 충실하게 실행되는지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두 번째는 상호적응적 관점으로 교사의 전문적 성장이 실행에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보는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의 실행에 있어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교사학습공동체가 주목받고 있다. 교사학습공동체는 유사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개인이 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집단으로, 구성원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교육과정의 실행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공동체에서의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2. 유아 내러티브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유아 관계
2.1. 학습공동체의 의미, 재구성, 우리 교실 이론

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육과정이 왜 존재하고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이 무엇인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반드시 누리과정에 있는 그대로 혹은 자료집에 있는 활동을 그대로 했을 때 오는 여러 가지 불편함과 어려움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좀 더 자유롭게 실행할 수 있다는 경험을 했다. 그리고 교사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와 아이들이 좀 더 즐겁고 행복하다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교육계획을 세우고 유아들과 활동하는 과정에서 즐거움만으로는 좋은 교육실행이 될 수 없다는 데 공감하고 누리과정의 목표를 즐겁게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계획 및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함에 제기되었다. 그러나 즐거운 교육실행과 교육의 목표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유아들 스스로 동기유발이 되어 즐거운 활동이 되면 좋지만 목표지향적이 되면 활동이 지루해질 수 있다는 것이 교사들의 어려움이었다.

교육계획을 세우고 활동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교사 자신과 유아들을 생각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을 다시 들여다보게 된다.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반성하는 과정 그리고 교육과정의 유의미성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교육과정을 재편성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교사와 유아를 즐겁게 하는 교실의 뿌리 됨을 발견하는 과정이다. 교육과정의 실행은 단순히 활동자료집에 있는 활동을 그대로 하는 것보다 유아와 교사가 의미 있는 것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 교육의 내용을 돌아보고 재구성의 과정일 수 있다.

교사는 우선 활동자료집에 있는 많은 활동들이 철저하게 검증되고 객관적이며, 절대적인 자료라고 생각했다. 활동자료집에 수록된 활동을 만든 사람들은 막연하게 전문가라고 생각했고, 그리고 이로 인해 이러한 활동 내용을 변경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더군다나 목표와 내용을 변경하는 것은 교육의 내용을 훼손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수 방법에 대한 전통적인 고민이 앞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밀려나는 결과를 초래했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누리과정 혹은 교육과정과 활동 자료집 혹은 활동을 구분하지 못하고 동일시하는 관점이 있었다.
교육과정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기준을 제안하게 된다. 교육과정 개발에서 개인적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를 접할 때, 교사에게 교육과정의 내용을 조정할 여지가 필요하다. 최근 누리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지역화 혹은 우리 유치원만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을 제안하거나 그러함 움직임들이 제안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누리과정 그리고 우리 유치원 혹은 우리 교실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보는 것 또한 좋은 시도가 될 것이다.


2.2. 학습공동체 실행과 교사-유아관계

학습공동체 활동은 교사들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전문성이 신장되는 경험을 가져다주었다. 교사의 학습공동체 경험은 교육과정 실행에서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의미를 반성하고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재해석과 우리 교실만의 교육과정 이론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였으며, 이를 재구성하는 과정이었다.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은 단순히 활동자료집에 있는 활동을 그대로 하는 것을 넘어 교사와 유아가 의미 있는 것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 교육의 내용을 돌아보고 재구성하는 과정이었다.

학습공동체 경험은 교육과정 실행이 교사와 유아관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 유아 관계의 하위영역에서 친밀감, 갈등, 의존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교사들이 교육의 실제에서 유아의 경험을 통합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아의 경험을 통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기 때문이다. 교사의 전문성은 가르치는 일에 대한 신념을 확고히 하고 학습자에게 동기를 유발하여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구조화, 학습동기의 자극과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갔다. 이는 교육의 실제에서 갈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조정되기도 하며, 교사에 대한 의존을 줄여가는 역동적인 모습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깊이 있는 사고 확장과 지속적인 실천적 대화는 교육의 질과 유아들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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