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비고스키의 인지발달 이론
1.1. 비고스키 학습의 정의와 기본가정
비고스키 학습의 정의와 기본가정이다. 비고스키는 사회구조, 도구, 기술 등의 사회적 환경이 개인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본다. 또한 자발적인 주의집중이나 정교한 기억 같은 고등정신 기능도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생기고 유지된다고 한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질적인 변화과정을 겪는다.
1.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인지발달의 구성요소이다. 내면화의 과정은 심리적 도구와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내면화되는지에 주목한다. 내면화는 내적 재구성을 의미한다. 근접발달 영역은 실제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간의 관련성에 주목한다. 실제 발달 수준은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고, 잠재적 발달 수준은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은 발달을 주도하고 앞설 때 좋은 학습이 된다. 정신의 도구란 정신적 능력을 확산시키기 위한 도구이며, 그중 언어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핵심적 매개수단이다.
1.3. 언어와 인지구조
비고스키에 의하면 각 문화는 신념, 가치, 사고, 문제해결 방식 등의 지적 적응 도구를 후손에게 전수함으로써 아동에게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준다. 이는 문화에 따라 인지발달이 차이가 있다는 것을 말하며 사회적 과정이 개인적·심리적 과정으로 발달되고 인지발달을 일으키는 사회적 대행자로서 성인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비코츠키는 인간의 정신기능이 언어, 수학적 체계, 다이어그램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기호 또는 심리적 도구들에 의해 매개된다고 보았다. 그 중 언어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핵심적 매개수단이지만 언어와 사고는 서로 다른 기원을 가진다. 이러한 입장은 언어를 사고나 인지발달의 도구로 이해하는 피아제와 대조된다.
비코츠키에 의하면 언어는 근본적으로 사회적 현상이며, 유아는 부모를 포함한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언어능력이 발달된다. 즉 처음에는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한 사고와 언어가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서로 연합되며, 이러한 사고와 언어의 연합과정에서 발달이 일어난다. 비고스키는 언어발달을 '자연적 단계, 순수 심리적 단계,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및 내적 언어 단계'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1.4.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비고스키는 인지발달에 있어 아동이 독립적으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 수준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수준 간의 차이를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이라고 정의하였다. 아동은 실제적 수준을 넘어서 잠재적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성인이나 좀 더 능숙한 동료의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의 현재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