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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이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 능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하고, 교수-학습 자료, 평가 도구를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평가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 수준 이외의 요인을 분석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교과 능력을 향상하는 데 활용된다. 모든 평가는 결과뿐만 아니라 평가 자체가 교수-학습 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평가의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하며, 교사의 학생 평가 외에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 상호 간의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 능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하고, 교수-학습 자료, 평가 도구를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평가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 수준 이외의 요인을 분석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교과 능력을 향상하는 데 활용된다. 모든 평가는 결과뿐만 아니라 평가 자체가 교수-학습 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1.2. 학생 평가의 중요성과 목적
학생 평가의 중요성과 목적이다. 학생 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 능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하고, 교수-학습 자료, 평가 도구를 개선하는데 활용되어 학습자의 교과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평가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 수준 이외의 요인도 분석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교과 능력 향상에 활용되며, 평가 자체가 교수-학습 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므로 중요하다. 또한 평가의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하고, 교사의 학생 평가 외에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 상호 간의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학업 성취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교수-학습 과정 개선을 도모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2. 사회ㆍ문화 교과 학생 평가 규정
2.1. 평가 목표
사회·문화 교과의 주요 개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정도를 평가한다.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단순 지식의 평가보다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분석력, 통합력과 같은 다양한 고차사고 능력의 평가를 지향한다. 다양한 사회 현상을 객관적으로 탐구하고, 많은 정보와 지식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사회 문제는 가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관련된 가치 중에서 어느 가치가 더 중요하고 타당한지에 대한 가치 판단에 대하여 평가한다. 평가의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한다. 교사의 학생 평가 외에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 상호 간의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 능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하고, 교수-학습 자료, 평가 도구를 개선하는 데 활용한다. 평가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 수준 이외의 요인을 분석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교과 능력을 향상하는 데 활용한다. 모든 평가는 결과뿐만 아니라 평가 자체가 교수-학습 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는 관점을 취한다.
2.2. 평가 방침
본교 학업 성적관리지침에 따라 각 학교별 평가 규정을 수립한다. 학년 초에 교과협의회를 통해 세부 평가 규정을 확정하여 학생들에게 공지한다. 교과 학습 평가는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교과목별 성취기준·성취 수준을 토대로 학생의 학업 성취 정도를 평가한다. 지필 평가는 난이도, 변별도, 타당도, 신뢰도 등을 고려하여 출제하며, 동 학년의 담당 교사가 2인 이상이면 반드시 평가내용을 같게 한다. 평가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지필 평가 및 수행평가의 채점 기준을 상세하고 공정하게 작성해 공개한다. 이것을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의 전체 영역에서 활용한다.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 방법을 개선하고, 학생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수업과 밀착된 수행평가를 확대하여 수업-평가-기록이 일체화될 수 있도록 한다. 수행평가는 절대평가를 원칙으로 하므로, 점수별 인원을 제한하거나 반별 점수 평균을 균등하게 하지 않는다. 또한 수행평가는 선다형 시험의 형태나 태도 평가는 지양한다.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의 결과는 평가 종료 후 학생들에게 공개하고 이의가 있을 때는 재심하여 평가한다. 결시자, 전·편입생이나 복학생의 성적처리는 학교의 학업성적 관리 규정에 따른다.
2.3. 학기별 평가계획
학기별 평가계획은 다음과 같다.
학기별 기준 성취율과 성취도에 따라 90% 이상 A, 80% 이상~90% 미만 B, 70% 이상~80% 미만 C, 60% 이상~70% 미만 D, 60% 미만 E로 성취도를 정한다. 평가계획 및 반영 비율은 지필평가 60%, 수행평가 40%로 구성된다. 지필평가는 중간고사 18%, 기말고사 12%를 반영하고, 수행평가는 문제해결 준비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