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 차이점 및 장애영유아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1.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2. 본론
2.1.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
2.2.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
2.3. 유아특수교육과정의 모형 5가지
3. 결론
3.1.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관계
3.2. 장애아 교육에 대한 사회적 노력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은 모두 유아라는 동일한 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분야이다. 두 분야는 출발점부터 큰 기틀을 같이 하고 있으며,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중요성을 두고 서로 보완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양자 모두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목표로 하며, 낙인이나 차별적인 용어 사용을 지양하고 가족과의 협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그러나 유아특수교육은 유아교육에 비해 보다 심도 있는 관찰과 증거기반의 교수법을 바탕으로 직접적인 교수와 행동 수정을 중요시한다. 또한 의사결정권이 부모에게 있다는 점, 특수아동의 교육환경 적응을 위한 준비가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더불어 유아특수교육은 0-2세 무상교육, 3-5세 의무교육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어 유아교육과 다른 체계를 가지고 있다.
결국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지향하지만, 장애 유무와 개별 특성에 따라 접근 방식과 체계에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장애 유아에 대한 특수한 고려와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
1.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장애가 있는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은 크게 5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로 발달적으로 접근한 모형이다. 이는 아동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정해진 발달 단계에 맞춰 아동발달을 지원한다. 두 번째로 인지발달학적 접근 모형이다. 인지발달학 특성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따라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나 사물, 집단, 또래들과의 자발적인 놀이를 강조한다. 세 번째로, 생태학적인 접근 모형이다. 생태학적 주장은 영유아는 환경 내에서 상호작용한다고 보기에 영유아가 포함되어있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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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44917&cid=41989&categoryId=41989
표제어, “장애인 특수교육”, 『두산백과』, 출판 연도 없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26670&cid=40942&categoryId=31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