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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교재 개발의 필요성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해 주는 구체적인 매개체이다. 이러한 교재를 선택하고 선택한 교재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줌으로 매우 중요하다.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목적과 수준에 맞는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 한국 유학생의 증가와 해외에서의 한국어 학습 열기에 따라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재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1.2. 교재 개발 과정의 단계
교재 개발 과정은 교육 현장의 요구와 학습자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단계는 학습자 요구 및 수준 분석이다. 교육 현장과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파악하여 교재 개발의 방향을 설정한다. 두 번째 단계는 교육 목표 및 목적 설정이다.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목표를 명확히 정의하여 교재의 구체적인 내용을 구상한다. 세 번째 단계는 교육 내용 구성이다. 학습자의 수준과 적성에 맞는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고 구조화한다. 네 번째 단계는 교수학습 방법 설계이다. 효과적인 학습 활동과 교수법을 개발하여 교재에 반영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교재 시안 작성이다. 개발된 교재 내용과 구성을 토대로 교재의 초기 시안을 작성한다. 여섯 번째 단계는 교재 편집 및 출판이다. 시안을 바탕으로 교재를 최종적으로 편집하고 출판한다. 이와 같이 교재 개발 과정은 학습자 분석, 교육 목표 설정, 내용 구성, 교수법 설계, 시안 작성, 편집 및 출판의 순서로 진행되며, 각 단계마다 세부적인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교육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재를 개발할 수 있다.
1.3. 교재 개발의 기본 방향
교재 개발의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교재는 학습자의 목적과 수준에 맞춰 개발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요구사항과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내용과 구성을 설계해야 하며,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또한 교재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와 상황을 반영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균형있는 언어 기능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아울러 교재 개발 시 교수-학습 방법론에 기반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상호작용, 다양한 활동 등을 포함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나아가 교재는 한국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루어낼 수 있어야 한다. 교재 개발 과정에서 교육 현장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반영하고, 최신 교수법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
2. 교재 분석 및 평가
2.1. 교재 분석 기준
교재 분석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 연구의 절차, 항목, 요소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는 교수-학습자 상황에 따른 교수 변인과 학습 변인, 교재 구성물에 따른 교사용 지침서, 오디오테이프, 워크북, 실물 자료 등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학습 목표, 주제, 문화, 평가방식, 언어 내용 등에 따라서도 분석할 수 있다. 둘째, 교재의 내용 분석에 비중을 두어 학습지도의 절차와 내용을 기준으로 분석하는데, 이는 교재의 연구, 수업 설계, 평가계획에 따라 대단원 분석, 관련 이론 탐구, 교재 내용 분석 및 재구성, 학습자 실태 분석 및 대책, 본시 수업안 작성, 지도상의 유의점 등을 확인하게 된다. 이러한 교재 분석 기준은 한국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2.2. 교재 평가 방법
교재를 평가하기 위한 주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에의 적합성이다. 이는 교육과정과 일치하는지, 학습자 수준에 맞는지,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지, 소재의 다양성, 교사-학생 상호 활동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둘째, 구성의 적절성이다. 단원의 길이와 학습량, 차례의 배열과 소재의 다양성, 학습 목표의 적절한 제시, 자료의 타당성, 소재와 활동의 다양성,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