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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에서 2024년 음식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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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2019년에서 2024년 음식트렌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음식 트렌드의 이해
1.2. 2019년~2024년 식품산업 전망

2. 국내 식품 기업 현황
2.1. 서울식품(주)의 기업 개요
2.2. 국내 시장 점유율과 경쟁 구도
2.3.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 현황

3. 신제품 개발 기획안
3.1. 신제품 개발 배경 및 목적
3.2. Muk noodle Vegan Dosirak 제품 개요
3.3. 제품 특징
3.4. 생산 및 기술 사항
3.5. 마케팅 전략

4. 경쟁력 분석 및 전망
4.1. 개발 제품의 시장 경쟁력 평가
4.2. 국내외 소비자 타깃 및 니즈 분석
4.3. 종합 평가와 향후 전망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시사점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음식 트렌드의 이해

현 시대의 대표적인 음식 트렌드는 한식, 비건, 건강이다. 한식은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2024년을 주도할 음식 트렌드로 꼽히고 있다. 한식은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보다는 찌거나 데치는 등의 조리 방식이 많아 건강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참기름과 들기름 등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착한 기름으로 여겨진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채식주의자와 비건인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국제채식인연맹에 따르면 전 세계 채식인은 약 1억 8천만 명이며, 그중 비건인은 약 5천 400만 명으로 추산된다. 국내에서도 비건인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비건인들은 콩고기, 인조생선 등 다양한 채식 대체식품을 소비하고 있다. 특히 내년 세계 음식 트렌드로 '채식'이 선정되면서 한식이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식생활은 건강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면역력 강화 등의 건강 기능성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식물성 기반의 건강식품이 주목받고 있고,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저지방·저칼로리의 체중관리용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한식, 비건, 건강은 현 시대의 대표적인 음식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1.2. 2019년~2024년 식품산업 전망

미국의 유명 음식 매거진 'OO매거진'은 2024년 미국 내 식품 트렌드를 분석하여 한식(K-Food)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한다. 한식은 기름지거나 짠 음식으로 인식되었으나, 미국인들에게는 찌거나 데치는 조리법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건강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참기름과 들기름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착한 기름'으로 인식되면서 많은 미국인들의 대체 기름으로 선호되고 있다.

더불어, 국제채식인연맹에 따르면 전 세계 채식인구는 약 1억 8,000만 명이며, 비건인은 약 5,400만 명으로 추산된다. 국내에서도 비건인구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비건들은 콩고기, 식물성 생선대체품 등 다양한 채식식품을 소비하고 있다. 2024년 세계 음식 트렌드로 '채식'이 선정되면서 한식이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해외에서 한식이 '식물성', '건강식', '채식' 음식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식생활이 건강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영양 보충 외에도 면역력 강화와 같은 건강기능성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식물성 식품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젊은층을 중심으로 저지방, 저칼로리 제품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한식, 비건, 건강 등 2024년 식품 트렌드에 발맞춰 국내외 식품기업들은 관련 제품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한 트렌드가 중요해짐에 따라 해당 제품들의 시장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2. 국내 식품 기업 현황
2.1. 서울식품(주)의 기업 개요

서울식품은 도시락, 레토르트 제품과 같은 간편 가정식부터 육, 수산 가공식품, 조미 소스 및 스낵까지 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식품을 취급하는 굴지의 식품기업이다. 국내시장 1위 기업인 서울식품은 8년 전 세계시장에 '김밥'을 시작으로 다양한 한식 도시락과 같은 간편 가정식 제품을 출시하여 미국에 진출하였다. 2024년 기준 3년 연속 세계 식품시장 브랜드 인지도 13위에 선정될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도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식품 2위 기업과의 점유율 차이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소수의 중견기업들의 신제품 출시로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또한 미국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가 정체되고 있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차별화 전략을 통한 국내외 시장 점유율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2.2. 국내 시장 점유율과 경쟁 구도

서울식품은 2023년 하반기 기준 국내 식품시장 브랜드 인지도 10년 연속 1위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국내 식품 2위 기업과의 점유율 차이가 3년 전부터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소수의 중견기업이 새로운 제품과 함께 시장에 진출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 식품시장에서 서울식품은 여전히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2위 기업과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국내 소비자들의 식품 선호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사들도 새로운 제품과 전략으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견 식품기업들이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쟁 기업들의 도전으로 인해 서울식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반적으로 국내 식품 시장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서울식품은 기존의 1위 지위를 지키기 위해 새로운 제품 개발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3.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 현황

서울식품(주)은 2024년 기준 3년 연속 세계 식품시장 브랜드 인지도 13위에 선정되었다. 이는 2012년 미국 시장에 '김밥'을 시작으로 다양한 한식 도시락과 같은 간편 가정식 제품을 출시하면서 이뤄낸 성과이다. 그러나 최근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가 정체기에 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식품의 미국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는 2022년에 이어 3년 연속 13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의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한식 제품의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미국 시장에서는 아직 인지도 상승이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략경영부에서는 미국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와 시장 점유율 제고를 위한 신제품 개발에 나서게 되었다.

한편, 서울식품의 미국 내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2012년 김밥 출시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3년 연속 세계 식품시장 브랜드 인지도 13위에 올랐다. 그러나 최근 들어 매출 증가세가 정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현지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기존 한식에 대한 인지도 상승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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