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규준 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 하고 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 하고 그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가 설명 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규준 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 하고 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 하고 그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가 설명 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및 교육 활용 사례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1.3. 규준참조평가의 교육 활용 사례
1.4. 준거참조평가의 교육 활용 사례

2.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평가방법 및 특성
2.1. 규준참조평가의 적용 사례(수학능력시험)
2.1.1. 평가방법의 종류, 실시 과정과 절차
2.1.2.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
2.2. 준거참조평가의 적용 사례(국가기술자격증)
2.2.1. 평가방법의 종류, 실시 과정과 절차
2.2.2.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

3. 면접법의 개념과 유아교육 적용 사례
3.1. 면접법의 개념
3.2. 유아교육에서 면접법 적용 사례
3.2.1. 검사목적
3.2.2. 검사 실시 과정과 절차
3.2.3. 검사 결과
3.2.4. 검사실시의 장점과 단점
3.2.5. 검사실시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및 교육 활용 사례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

규준참조평가의 개념은 한 개인의 성취 수준을 또래 집단이나 비교 집단의 평균, 표준편차 등의 규준에 맞추어 상대적으로 해석하는 평가 방식이다. 즉, 상대평가를 통해 한 개인의 점수나 성취를 다른 타인과 비교하여 그 위치를 판단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다. 규준참조평가에서는 개인의 절대적 학습 성취가 어느 정도에 이르렀느냐 보다는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동일한 점수를 받았더라도 집단 내외의 성적 분포에 따라 평가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규준참조평가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같이 전국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학생들의 점수를 상대적으로 변환하여 산출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하는데 활용한다. 규준참조평가는 다량의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등수)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 선발, 분류, 우열 가리기에 적합하며 원점수를 토대로 신뢰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원점수의 정보가 상당 부분 버려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경쟁을 조장해 정서적 불안, 자기효능감 저하, 협동심 약화 등의 부작용이 있다. 규준참조평가의 이러한 특성은 유아교육 평가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린 유아들의 개별적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절대적인 목표 달성 여부를 중요하게 여기는 준거참조평가가 더 적합할 것이다.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준거참조평가는 평가의 기준을 사전에 설정된 학습목표나 성취기준(준거)에 두고, 개인이 해당 성취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절대적으로 파악하여 해석하는 평가 방식이다. 즉, 개인이 무엇을 얼마나 알고, 할 수 있는지를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평가하며 흔히 절대평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방식은 학생 간의 상대적 비교가 아니라, 각 학생이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와 그 정도를 중요하게 여긴다.

준거참조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대표적인 사례로는 국가기술자격증시험을 들 수 있다.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은 미리 정해진 기준(예: 70점 이상 합격)에 미치는지 아닌지의 여부에 따라 합격/불합격을 결정한다. 이는 다른 응시자와의 상대적 비교가 아니라, 기준 도달 여부만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준거참조평가 방식의 적용 사례에서 평가방법의 종류로는 검정형 자격평가 시험이 대표적이며, 실시 과정과 절차는 응시자가 해당 기준을 얼마나 충족했는지 절대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특히 이론+실기의 평가를 1회성 시험을 통해 판단하며 절대적인 기준, 즉 합격점수 이상의 점수를 얻으면 해당 평가를 통과하여 자격증을 얻는 절차를 따른다.

준거참조평가 방식의 장점으로는 단연 동일한 시험문항과 채점 기준을 적용하여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용이하다는 것이다. 또한 검증하는 측에서는 시험지와 시험일정만을 마련하면 되며 교육에 대한 것은 응시자 개인에게 일임하기에 시간적,비용적 측면에서 효율성이 있다. 반대로 단점으로는 단순 시험 위주...


참고 자료

김희태.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성태제 외.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2025년. 1월 20일.
고영희 외), 심리학, 양서원, 2008
성태제(2005),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성태제, 타당도와 신뢰도. 학지사, 2009
김성곤, 심리검사 이론과 실제, 한국가이던스, 200
공용, 영어교수법,학습평가관련된 원리중 실용성 신뢰도타당도 두가지 선택하여 실제적인예들어 설명, 2010.
강봉규,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2006.
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7.
교육평가 방송대 강의안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한국교육평가학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