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표현교육(말하기, 쓰기)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교육 관련 내용
1.2. 한국어교육 연구의 필요성
2. 한국어 표현교육(말하기, 쓰기)
2.1. 한국어 말하기 교육
2.2. 한국어 쓰기 교육
3. 한국문화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3.1. 한국어교육에 대한 한국문화의 영향
3.2.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4. 언어기능별 한국어 수업 원리
4.1. 말하기 수업 원리
4.2. 듣기 수업 원리
4.3. 읽기 수업 원리
4.4. 쓰기 수업 원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교육 관련 내용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한류열풍과 k-pop 등 한국 대중매체가 큰 관심을 받으면서 국내에 외국인 학습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국내에 점차 많은 한국어 교육기관이 설립되는 등 한국어 교육은 최근 양적, 질적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대내외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더욱 체계화하고 정교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 학습자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원은 한국어 교육이 더욱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며, 특히 어떤 교재를 활용하는지에 따라 수업의 체계성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 한국어 학습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단원 구성이 무엇인지, 어떤 표현을 가르칠 것이고 어떠한 흐름으로 교재 전체가 구성되어 있는지, 각 부분별로 어떤 활동이 배치되어 있는지 교재를 분석하고 선택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이에 한국어 교원이 교재를 선정하기 전 어떤 교재가 학습자들에게 적절한지 분석해야 한다.
한국어 교원은 한국어 교육이 더욱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며, 특히 어떤 교재를 활용하는지에 따라 수업의 체계성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 한국어 학습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단원 구성이 무엇인지, 어떤 표현을 가르칠 것이고 어떠한 흐름으로 교재 전체가 구성되어 있는지, 각 부분별로 어떤 활동이 배치되어 있는지 교재를 분석하고 선택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이에 한국어 교원이 교재를 선정하기 전 어떤 교재가 학습자들에게 적절한지 분석하여야 한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 간 상호작용에서 타인의 의사를 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 의견, 느낌 등을 정확하고도 유창하게 또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실제 언어 중심, 과제수행 중심, 과정 중심, 절충주의적 교수법, 학습자 요인 고려, 통합교육, 담화 중심, 문화 이해 교육, 의사소통 전략 및 학습 전략 개발 등의 원리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어 쓰기 교육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고, 과정 중심, 과제 수행 중심, 담화 특성 중심, 독자 고려, 상호활동 및 협력 중심, 전략 활용 중심, 다른 기능과의 통합을 원리로 삼아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필요한 쓰기 능력과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 문화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언어와 문화가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어는 문화적 맥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는 한국 문화 교육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한국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드라마, 예능, K-Pop 등 대중문화 콘텐츠는 한국어와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좋은 학습 자료가 된다. 이를 활용하여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을 통합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과 문화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실제 언어 중심, 과제수행 중심, 과정 중심, 절충주의적 교수법, 학습자 요인 고려, 통합교육, 담화 중심, 문화 이해 교육, 의사소통 전략 및 학습 전략 개발 등의 원리로 운영되어야 한다.
한국어 듣기 수업은 학습자의 듣기량 증대, 학습자 수준 고려, 흥미롭고 이해 가능한 자료 선정, 듣기 우선, 자동화 연습, 듣기 전략 개발 등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어 읽기 수업은 어휘, 문법, 의사소통 기능, 글의 유형 및 특성, 문화적 이해, 흥미와 자발성 함양 등을 목표로 해야 하며, 읽기 전후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를 활성화하고 읽기 전략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한국어 쓰기 수업은 의사소통 목적, 과정 중심, 과제 수행 중심, 담화 특성 중심, 독자 고려, 상호활동 및 협력 중심, 전략 활용 중심, 다른 기능과의 통합 등의 원리로 운영되어야 한다.
한국어 교육은 최근 양적, 질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체계적이고 정교한 교육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 교원은 교재 선...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Beginner)
세종한국어 회화 1(Beginner)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 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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