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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공연예술
4차 산업혁명으로 콘텐츠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공연예술은 급격한 변화를 마주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공연예술은 기존의 문화산업 중심에서 다양화된 미디어와 기술혁신으로 온오프라인 융합에 따라 범주가 넓어지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핵심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주요 국가들도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콘텐츠 육성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영국은 문화부를 문화디지털부로 전환했고, 프랑스도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공급을 디지털프랑스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관련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일본은 총무성과 경제산업성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활용 로드맵을 발표했고, 캐나다도 비슷하게 전략을 발표해서 추진하고 있다. 공연예술 분야에서는 융합, 통합, 복합, 다원, 다매체 등 예술 간의 합종연횡이 많이 언급되면서 예술과 예술 간의 연계뿐만 아니라 과학이나 공학, 기술과도 연계하며 확장되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는 새로움을 시도하고 있다. 콘텐츠 간의 콜라보레이션은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등 유사한 장르 2개 이상이 융합을 통해 확장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공연예술의 확장은 현장에서 감상하는 관객을 위해 작품 내용이나 무대 환영을 만드는 무대미술 등에 영향을 미치면서 공연 장르의 확장, 혼합이 나타난다. 이는 다양한 미디어 기술까지 융합해 기존의 공연 콘텐츠 표현의 방식이 확장된 것이고 일반적인 무대미술이 갖고 있던 것을 시각화하는 것 이상을 보여주게 된다. [1]
1.2. 공연예술의 확장과 변화
공연예술 분야에서는 융합, 통합, 복합, 다원, 다매체 등 예술 간의 합종연횡이 많이 언급되면서 예술과 예술 간의 연계뿐만 아니라 과학이나 공학, 기술과도 연계하며 확장되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는 새로움을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