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요
모의수업지도안 한국어 수업의 구성과 전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교재명과 단원명, 학습 목표, 학습 자료, 교수-학습 활동 등 수업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살펴본 후 수업 전개 과정에서의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단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또한 수업을 마무리하는 과제 제시와 차시 예고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모의수업지도안 작성에 필요한 핵심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2. 모의수업지도안 구성
2.1. 교재명과 단원명
세종한국어3의 '6.쇼핑'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불확실한 판단(추측)을 나타내는 '-는/(은)것 같다'를 학습한다. 이 표현을 사용하여 물건에 대한 평가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세종한국어3의 '6.쇼핑' 단원은 쇼핑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 표현을 다룬다. 특히 '-는/(은)것 같다'라는 표현을 통해 구매 물품에 대한 화자의 불확실한 판단이나 추측을 나타낼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쇼핑 상황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2. 학습 목표
불확실한 판단(추측)을 나타내는 '-는/(은)것 같다'를 사용하여 물건에 대한 평가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이 표현은 동사나 형용사 뒤에 붙어서 말하는 내용의 판단이 불확실함을 나타낸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물건에 대한 자신의 평가와 판단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이나 평가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2.3. 학습 자료
교재명은 '세종한국어3'이고 단원명은 '6.쇼핑'이다. 학습자료로는 교재, 학습목표카드, 문형카드2개, 어휘카드(동사,형용사), 판서, 사진, 활동지(숙제)가 사용된다. 학습 자료 중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