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을 하나 고르십시오(예. ‘-(으)니까’, ‘에서’, ‘-(으)ㅂ시다’, ‘반말’, ‘피동 표현’...). 2) 그 문법을 적용할 교수법을 2주 2차시에 공부한 외국어 교수법 중에서 하나 고르십시오(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 구두식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3) 그 문법 항목을 그 교수법을 적용하여 가르치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그 문법과 교수법을 적용할 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
1.1. '반말' 에 대한 문법
1.2. 상대높임법
2. 적용할 교수법
2.1. 의사소통식 교수법
3. 문법 항목에 교수법 적용 이유
3.1. '반말' 문법에 의사소통식 교수법 사용 이유
3.2. 상대높임법에 의사소통식 교수법 사용 이유
4. 문법과 교수법 적용 시 고려사항
4.1. 학습자 수준
4.2. 수업 자료 및 실물 자료
4.3. 활동 방법
4.4. 예문
4.5. 판서 여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
1.1. '반말' 에 대한 문법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반말과 존대말을 구분하는 문법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친구, 가족, 또래와의 대화 등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종종 반말은 형식 문법과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반말에서는 동사 어미가 비공식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현재 시제에서 동사 어간 바로 뒤에 '-아/어' 또는 '-지'와 같은 적절한 어미가 올 수 있다. 이는 격식체의 '-아요/어요'와 구분된다.
둘째, 반말 문장은 더욱 편안하고 대화적인 어조를 전달하는 캐주얼한 문장 어미로 끝난다. 일반적인 격식체 문장 어미인 '-아요/어요'와 달리, 반말에서는 '-아/어', '-야', '-니'와 같은 구어적 어미를 사용한다.
셋째, 반말에서는 친밀감이나 강조를 더하기 위해 '-야', '-이야', '-이'와 같은 접미사를 포함할 수 있다. 이는 주로 나이가 비슷하거나 관계가 편안한 사람들 사이에서 사용된다.
넷째, 반말 질문은 더 간단한 문장 구조를 사용하며 격식체에서 발견되는 정중한 요소를 생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뭐요?"보다는 "뭐?"로 말할 수 있다.
다섯째, 반말에서는 축약형과 단순화형이 사용되어 문장을 간결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어디서 가요?"보다는 "어디가?"로 말할 수 있다.
여섯째, 반말 명령은 공손한 요소 없이 직접적으로 표현된다. "조심하세요"보다는 "조심해"로 말할 수 있다.
일곱째, 반말에서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더 친밀한 대명사로 지칭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제 이름은 선우입니다"보다는 "내 이름은 선우야"라고 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반말에서는 '그래서', '그래' 등의 보다 편안한 접속사를 사용한다.
이처럼 반말은 형식 문법과 구분되는 다양한 언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이러한 반말 문법을 실용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통해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1.2. 상대높임법
상대높임법이란 말하는 이가 듣는 이를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어의 높임법 중에서도 가장 잘 발달되어 있고, 외국인 학습자들도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상대높임법은 주로 종결 표현을 통해 실현되며...
참고 자료
나의 한국어 바로 쓰기 노트 / 남영신 / 2023
블로그 의사소통식 교수법 참조
https://blog.naver.com/haminee0691/222579884825
한소범. 국민 세 명 중 한 명 “한글 띄어쓰기 어렵다”. 한국일보. (2020.10.09.).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0100911200001181?did=NA
강수. (2018). 중국의 초급 한국어 교재의 상대높임법 연구. 한국언어문화, 66(0), 5-29.
김성희. 2007. 『한국어 교수법과 국어 교수ㆍ학습 방법의 통섭적 관계 - 의사소통식 접근법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화학》, 제4권 제2호, 1~2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