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구성 요소 및 예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구성 요소 및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과제의 단계와 과제 구성 요소
2.1. 말하기 과제의 단계
2.2. 과제 구성 요소

3. 학습자 수준별 말하기 과제의 실제
3.1. 초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2. 중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3.3. 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말하기 교수법에서 말하기 과제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학습자들의 과제 수행을 통한 언어 사용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도 의사소통적 과제를 도입하고 다양한 과제 활동을 개발하여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말하기 수업은 해당 차시에 수행해야 할 말하기 과제를 중심으로 말하기 전 단계, 말하기 단계, 말하기 후 단계로 구성된다. 말하기 전 단계는 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한 내용 지식과 언어 지식, 과정 지식을 확인하고 연습하는 단계이며, 말하기 단계는 말하기 전 단계에서 준비된 내용을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이다. 말하기 후 단계는 말하기 단계에서 수행된 말하기 결과물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과제 수행을 점검하고 과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 언어, 과정, 지식을 보완하는 단계이다. 말하기 수업의 과제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실제적인 맥락을 반영하고, 현재 단계에서 말할 수 있는 표현뿐 아니라 말해야 하는 표현을 유도하며, 상호작용적 말하기 과제에서는 대화 참여자와의 관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과제 수행에 필요한 입력과 활동을 충분히 제공하고, 유창성과 정확성이 균형을 이루도록 구성해야 한다.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과제 수행을 점검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실에서 경험한 것을 교실 밖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Nunan(1989)에 따르면, 과제는 목적(goals), 교사의 역할, 학습자의 역할, 입력(input), 활동(activities), 환경(settings)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 목표는 과제 수행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고, 교사의 역할과 학습자의 역할은 수업의 단계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입력은 과제 활동을 위해 제공되는 실제적인 자료를 말하며, 활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수행하는 모든 활동으로 형태가 아닌 의미에 초점을 둔 의사소통을 말한다. 환경은 과제가 수행되는 조건, 교실배열, 활동 단위 등을 말하며, 환경을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의 불안감이나 참여도 등이 달라질 수 있다. []


2. 말하기 과제의 단계와 과제 구성 요소
2.1. 말하기 과제의 단계

말하기 수업은 해당 차시에 수행해야 할 말하기 과제를 중심으로 말하기 전 단계, 말하기 단계, 말하기 후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기 전 단계는 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한 내용...


참고 자료

Nunan(1989), Designing Tasks for the Comminicative Classroom, Cambridge University Press.(네이버 블로그 <해피윤의 사는 이야기> “수업과 과제의 구성-4강”에서 재인용.[https://blog.naver.com/bluett2/220039949874])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교안, 2021.
세종학당재단,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2 교원용 지침서, 2018.
강현주, 상호작용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 영주어문학회, 2018.
문금현 외, 쉽게 풀어 쓴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태학사, 2017.
이효숙, 한국어교육에서의 효율적인 발음교육 방안 연구 : 일본인 초급학습자를 대상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2.
김부현, 재외동포 아동용 한국어 교재의 학습활동에 대한 분석 : 『맞춤한국어(영어권)』의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