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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간호관리권한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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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전략적간호관리권한위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조직기능과 간호적용
1.2. 조직의 개념과 특징
1.3. 조직화를 위한 기본개념

2. 조직구조
2.1. 조직구조의 구성요인
2.2. 조직구조 결정요인
2.3.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3. 조직화의 원리
3.1. 계층제의 원리
3.2. 명령통일의 원리
3.3. 통솔범위의 원리
3.4. 분업 및 전문화의 원리
3.5. 조정의 원리
3.6. 책임과 권한의 원리

4. 조직구조 유형
4.1. 정태적 조직
4.2. 동태적 조직

5. 권한위임과 분권화
5.1. 권한위임
5.2. 집권화와 분권화

6. 간호조직에서의 적용
6.1. 권한위임과 분권화
6.2. 조직구조 유형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조직기능과 간호적용

조직이란 인간이 사회 속에서 자기 이외의 인간이나 집단들과 관계를 맺으며 만들어가는 일종의 사회이다. 간호사는 조직으로부터 지위, 역할, 급료, 자격 등을 받으며, 철학, 가치관, 지식, 능력, 노동, 기술과 같은 개인적 특성을 제공하면서 조직에 기여한다. 조직은 현대인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는 존재이며, 과정과 구조라는 2가지 개념을 동시에 포함한다. 조직은 인간이 사회적으로 가장 기본적으로 기능하는 기능단위이자 목적지향적인 활동단위, 개인적으로는 의지의 실현도구이자 삶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고 의미 있게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며, 인간집단의 신념이나 철학의 표현이자 실천단위이고 기구이다. 조직의 특징은 수명이 있음, 복수의 개념, 일반적으로 계층구조, 사명이나 목적이 있음, 자신의 사명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운영 법칙이나 규율을 갖는다. 조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권한, 집권화와 분권화, 책임과 책무, 직위와 역할, 라인과 스태프에 대한 기본개념들을 알아야 한다. 권력은 복종, 통제, 지배할 수 있는 상대방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는 잠재적-실재적인 힘 또는 능력이며, 권한은 조직규범에 의해 정당성이 인정된 권력이다. 권한위임은 상위계층이 갖고 있는 업무의 일부를 아랫사람이 책임지고 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권한위임의 정도는 조직이 성장·발전해 나가면서 조직의 복잡성이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사안이 중요할수록, 조직의 규모가 클수록, 전문적인 지식과 견해가 필요한 것일수록, 조직 분위기가 하급자의 능력을 인정하고 신뢰할수록, 하급자의 자질이 좋을수록 낮아진다. 권한위임의 장점은 관리자가 전체 업무를 감독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짐, 관리자가 보다 고차원적인 업무에 매진할 수 있음, 부하직원의 경험과 잠재력을 키울 수 있음, 상·하위 계층의 모든 사람들이 전문성을 키울 수 있음이며, 단점은 권한의 분산으로 각 부서별 이기주의가 팽배해질 수 있음, 조직구조의 분산으로 조직 전체의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집권화는 권력이나 권한의 중심화로 조직의 중요한 의사결정이 조직의 한 부분(주로 상층)에 집중되는 것이며, 분권화는 권력이나 권한이 조직의 많은 장소에 분산되어 있는 것이다. 분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규모, 조직환경, 조직구조, 비용, 관리자의 능력 등이다. 분권화의 장점은 최고관리자로 하여금 중요한 결정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도록 함, 하부 관리자가 자율성을 가짐으로써 실무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 등이며, 단점은 조직의 업무가 전체적으로 통합되지 않아 비용이 많이 듦, 조직 전체에 적용되어야 하는 방침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가 어려움, 조직이 조정되지 않아 통제가 불가능할 수도 있음이다. 책임은 사람이 조직에서 자신의 직위와 관련해서 수행하여야 할 임무와 의무이며, 책무는 직위에 부과된 임무를 수행하고 난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다. 직위는 상대적인 가치와 서열을 의미하며, 역할은 직위와 관련하여 수행하여야 하는 행동의 유형이다. 라인은 상하의 수직적 계층구조로 상층의 관리자가 하층의 부하에게 지시·명령·감독을 할 수 있는 관계이며, 스태프는 일반적으로 명령할 수 없고 라인의 활동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1.2. 조직의 개념과 특징

조직이란 인간이 사회 속에서 자기 이외의 인간이나 집단들과 관계를 맺으며 만들어가는 일종의 사회이다. 사람은 직업을 통해 지위, 역할, 급료, 자격 등을 조직으로부터 받고, 철학, 가치관, 지식, 능력, 노동, 기술과 같은 개인적 특성을 제공하면서 조직에 기여한다. 조직은 현대인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는 존재이다.

조직은 과정과 구조라는 2가지 개념을 동시에 포함한다. 조직의 특징은 수명이 있으며, 복수의 개념이며, 일반적으로 계층구조를 가지며, 사명이나 목적이 있고, 자신의 사명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운영 법칙이나 규율을 갖는다.

조직 이해의 기본개념으로는 권력과 권한, 권한위임 등이 있다. 권력은 복종, 통제, 지배할 수 있는 상대방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는 잠재적-실재적인 힘 또는 능력이다. 권한은 조직규범에 의해 정당성이 인정된 권력으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것이며 직무를 떠나서는 의미를 가질 수 없다. 권한위임은 상위계층이 갖고 있는 업무의 일부를 아랫사람이 책임지고 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권한위임의 정도는 조직이 성장·발전해 나갈수록 높아지며, 조직의 규모가 클수록, 전문적인 지식과 견해가 필요할수록, 조직 분위기가 하급자의 능력을 인정하고 신뢰할수록, 하급자의 자질이 좋을수록 높아진다. 권한위임의 장점은 관리자가 전체 업무를 감독할 수 있는 여유, 보다 고차원적인 업무에 매진, 부하직원의 경험과 잠재력 향상 등이며, 단점은 권한의 분산으로 인한 이기주의와 조직구조의 분산으로 인한 비용 증가 등이다.

조직에는 집권화와 분권화의 개념이 있다. 집권화는 권력이나 권한의 중심화로 조직의 중요한 의사결정이 조직의 한 부분에 집중되는 것이며, 분권화는 권력이나 권한이 조직의 많은 장소에 분산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분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규모, 조직환경, 조직구조, 비용, 관리자의 능력 등이다.

책임은 조직 내 자신의 직위와 관련해서 수행하여야 할 임무와 의무이며, 책무는 직위에 부과된 임무를 수행하고 난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다. 직위는 상대적인 가치와 서열을, 역할은 직위와 관련하여 수행하여야 하는 행동의 유형을 의미한다.

조직에는 라인과 스태프의 개념이 있다. 라인은 상하의 수직적 계층구조로, 상층의 관리자가 하층의 부하에게 지시·명령·감독을 할 수 있는 관계이며, 스태프는 라인의 기본적이며 우선적인 직능에 대해 조언이나 조력을 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이다.


1.3. 조직화를 위한 기본개념

권력과 권한은 조직을 움직이는 핵심적인 개념이다. 권력은 상대방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는 힘 또는 능력이며, 권한은 조직규범에 의해...


참고 자료

윤은지, 간호의 마케팅 전략, The Korean nurse, 34권 3호, 1995
법률저널, 최윤경의 행정학 특강 (31): 조직문화, 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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