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관찰일지
1.1. 학습
아동은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갖추고 있다. 문제를 스스로 풀어봄에 있어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또래 친구들에 비해 문제풀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지만, 학습을 시작하면 다른 곳에 주의를 두지 않고 끝까지 집중하여 학습을 마무리한다. 기초학습 중 국어 문제풀이에 강점을 보이며, 수학 문제 풀이 시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선생님께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편이다. 아동은 기초학습, 영어, 피아노 학습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피아노 학습에 대한 흥미와 열정이 높다. [1,2,3]
센터 내에서 아동은 또래 친구인 0현이, 동생 0운이와 가장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동생들과 또래 친구들이 아동의 성격을 좋아하고 따르는 모습을 보인다. 가까이 다가오는 다른 친구들도 아동은 잘 받아들이며 친하게 지내려 노력한다. 6학년 또래 남자친구들과도 대화하고 놀이를 함께 진행한다. 특히 준0와는 사귀었다가 헤어졌다가 다시 친구가 된 과정을 겪었다. [1,2,3]
아동은 맞벌이 가정의 첫째 자녀로, 어머니, 아버지, 여동생 2명과 함께 생활한다. 어머니는 센터 인근 어린이집에서 근무 중이며, 아버지는 연구원으로 일하고 계시다. 주말에는 아버지와 함께 낚시를 가거나 가족들과 캠핑을 다녀오기도 한다. 서울에 사는 이모네를 방문하여 가족 여행을 다녀오기도 하는 등 가족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1,3]
아동은 공부하는 것과 친구들과 활동하는 것을 모두 좋아한다. 방과 후에는 동생 다0이, 친구 정0이와 함께 기타 배우기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학교 수업과 방과 후 활동에 모두 성실히 임하며, 친구들과의 관계도 원만한 편이다. 선생님께서 때로는 화를 내시지만 아동은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있다. [1,3]
아동의 행동이나 정서상의 뚜렷한 변화는 관찰되지 않는다. 또래 친구인 정0이와 동생 다0이와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였고, 다른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며 지내는 편이다. 다만 1학기에 사귀었던 준0와의 관계에서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