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개념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이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ADHD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중재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2. 영유아 ADHD의 특성 및 문제점
영유아기 ADHD 아동들은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세부적인 면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여 실수가 많고, 산만한 행동을 보이며, 어떤 활동을 할 때 곧 싫증을 내는 경향이 있다. 또한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망가뜨리는 일이 많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으며 지시에 맞게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과잉행동과 충동성 면에서는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불필요한 움직임이 많으며, 수업시간에 소란을 피우고 쉽게 화를 내거나 흥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위험한 행동을 하거나 순서를 지키지 못하고 자신의 마음대로 하려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ADHD 영유아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으로 인해 기초적인 일상생활과 학습활동,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2. 중재방법
2.1. 가정에서의 중재방법
2.1.1. 구조화된 일상 및 스케줄 제공
ADHD 아동을 위해 가정에서 구조화된 일상과 스케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부터 밤까지 정해진 시간에 일상활동과 과제수행을 하도록 하여 아동의 예측가능성과 자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정해진 식사 시간, 취침 시간,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