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5월 유치원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필요성
1.2.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
2. 본론
2.1. 유치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
2.2.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누리과정 평가
2.3.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누리과정 운영관리
2.4.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누리과정 교수학습방법
2.5.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누리과정 교육내용
3. 결론
3.1. 누리과정의 핵심 내용과 특징
3.2. 누리과정 시행의 의의와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필요성
3-5세 유아에게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유아가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2015년부터 시행되었다. 2019년부터는 기존의 5개 영역이었던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 영역으로 통합되고, 각 영역별로 세부내용이 제시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이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고자 하는 누리과정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3-5세 연령별로 요구되는 발달 특성과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누리과정을 재구성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을 고루 계발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만 3세부터 5세까지의 연령별 특성에 맞추어 통합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여 발달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한 국가 차원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
2015년부터 시행되었던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2019년부터 개정되었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와 교육 환경에 맞춰 유아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존의 5개 영역이었던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 영역으로 통합되고, 각 영역별로 세부내용이 제시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용 지도서 및 해설서, 학부모용 안내자료 등을 개발하여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마련하였다. 이는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과 누리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조치였다.
현장 교사들의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력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연수 프로그램 운영과 홍보활동이 계획되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개정된 누리과정을 잘 숙지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강화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체계성과 연속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처럼 누리과정 개정은 급변하는 사회환경과 교육 수요에 부응하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교육과정의 체계화와 질 관리를 위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유치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
유치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에게 연령별로 제공되어야 하는 보육 내용과 활동을 선정하고 조직화한 것으로, 만 0세아부터 만 5세아까지 총 6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 0세아에게는 건강생활영역 및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며, 만 1세아에게는 감각탐색놀이 중심의 놀이 경험을 통한 일상생활에서의 기초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만 2세아에게는 언어발달 촉진을 위...
참고 자료
김은영.강은진. 염혜경.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2017)
3-5세 누리과정 개정(안) 개발 연구(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