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사회복지사의 과업과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3.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2. 학교사회복지사의 수행 업무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가정환경과 학교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서 학교교육의 저해요인이 증대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적응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더군다나 아동들의 학교 부적응문제나 정서적, 사회, 심리적 문제는 아동개인이나 교사들의 문제로만 볼 수는 없기 때문에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연계개입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부분에서 학교사회복지는 아동과 학교가 저의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계적인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인 아동들과 아동들이 처한 사회와 교육적 환경을 분석하며 복지서비스실천에 개입하는 일은 학교사회복지상의 주요 역할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전문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복지의 서비스전문가로서 문제가 발생할 때에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지역사회나 학교와 가정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아동의 학교부적응이나 이에 수반되어지는 제반요인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렇기에 심리치료적인 활동을 비롯해서 부적응예방활동, 사회교육적인 개선활동 등을 통하여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되어진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2. 학교사회복지...
...
참고 자료
권중돈 외 4/사회복지학개론/학지사/2019
조흥식 외 4/사회복지학개론/창지사/2019
장수한 2017 공동체 학교 사회복지론
조흥식, 김상균 외 8명 2015 나남 사회복지개론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정옥분ㆍ정순화 외 2명(2016), 아동권리와 복지, 학지사
주석진ㆍ조성심 외 3명(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