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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상황에서 사용할 외국어 교재를 개발한다고 가정하고, 교재 개발의 각 단계를 적용하여 교재 개발 계획을 작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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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특정 상황에서 사용할 외국어 교재를 개발한다고 가정하고, 교재 개발의 각 단계를 적용하여 교재 개발 계획을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특정 상황에서 외국어 교재 개발 계획
1.1. 교재 개발의 개요
1.2. 교재 개발의 절차와 단계

2. 한국어 교재 개발의 특징
2.1. 한국어 교재 개발의 외적 특징
2.1.1. 학습자 성향과 학습 목적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 개발
2.1.2.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균형 있는 개발
2.1.3. 현지화 교재 개발
2.1.4. 웹 기반 교재 개발
2.1.5. 쉽고 재미있으며 가볍고 편리한 교재 개발
2.2. 한국어 교재 개발의 내적 특징
2.2.1. 혼합 교수요목의 활용
2.2.2. 의사소통 교수 이론의 적용

3. '세종한국어 6'교재의 분석
3.1. 교재의 특징 및 장단점 분석
3.1.1. 웹 기반 교재로서의 장점
3.1.2. 혼합 교수요목을 활용한 체계성
3.1.3. 한국 문화 소개의 한계

4. 결론
4.1. 교재 개발 방향에 대한 제언
4.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재 개발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특정 상황에서 외국어 교재 개발 계획
1.1. 교재 개발의 개요

교재는 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교육자가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 즉, 교육 과정을 문서 등의 매체로 작성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수업을 진행하는 데 사용되는 교육적 도구이다. 교재는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키며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로서 교사에게는 수업 진행에 대한 계획과 준비를 돕고 학습자에게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이해하여 실생활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전 세계 학습자들을 위해 세종학당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총 8권의 교재를 세종학당 표준 교육과정에 따라 '세종한국어'라는 명칭의 표준 교재로 개발하였다. 이 교재는 세종학당만이 아닌 일반 한국어 학습 현장에서도 두루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1.2. 교재 개발의 절차와 단계

교재 개발의 절차와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다. 특정 상황에서 외국어 교육의 목적과 학습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여 교육 내용을 구체화한다. 둘째, 교육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교육 목표에 부합하도록 언어 기능, 문법, 어휘, 발음, 문화 등의 주제와 활동을 유기적으로 배열한다. 셋째, 교재의 물리적 구성을 설계하는 것이다. 단원 구성, 지면 레이아웃, 시각 자료 활용 등 교재의 외형적 체제를 체계적으로 구축한다. 넷째, 개발된 교재의 시범 운용과 피드백을 수렴하는 것이다.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교재를 수정·보완한다. 마지막으로 교재 출판 및 보급의 단계이다. 완성된 교재를 효과적으로 보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이와 같은 교재 개발의 절차와 단계를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교육 목적과 학습자 요구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교재를 개발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재 개발의 특징
2.1. 한국어 교재 개발의 외적 특징
2.1.1. 학습자 성향과 학습 목적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 개발

학습자 성향과 학습 목적을 고려한 다양한 교재 개발이다. 세종학당은 세종학당에서 공부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우선적으로 '세종한국어' 교재를 개발하였다. 세종학당이 개설된 다양한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수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국외 현지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상황을 반영하였다. 또한 학습 내용과 활동은 성인 학습자의 인지 능력, 학습 전략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특히 '세종한국어 6'는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3급 수준으로 설정하여 중급 한국어 학습을 목표로 개발되었고, 세종학당에서 공부하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1.2.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균형 있는 개발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의 균형 있는 개발이다. 언어 기술과 요소로서 어휘, 문법, 듣기, 말하기, ...


참고 자료

누리 세종학당, “세종한국어6”, 세종한국어6(증보판) (iksi.or.kr), (2021-05-0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ㅇㅇㅇ 원격평생교육원,P5-6, P19-20, P49-56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개론-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교재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 저자:박민우,
출판 연도:2022년, 출판사:도서 출판 하우
허용, 강현화, 고명균, 김미옥, 김선정, 김재욱, 박동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학 개론, 도서출판 박이정
김재욱 김지형 김현진외(2016) 한국어교수법, 형설출판사
박영순(2003), 한국어 교재의 개발 현황과 발전 방향,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서종학․이미향(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우형식 문명신 양윤정 송정화(2011)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한글파크 - 우형식 조위수 조윤경외(2020)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수법, 위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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