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수업교안 을까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급 수업을 위한 '약속하기' 말하기 활동 설계
1.1. 주제 및 수업 목표
1.2. 수업 구성
1.2.1. 도입 단계
1.2.2. 제시 단계
1.2.3. 연습 단계
1.2.4. 활용 단계
1.2.5. 마무리 단계
1.3. 과제 및 자기 평가 활동
2. 한국어 연결어미 '니까/으니까'와 '아/어서'의 차이점
2.1. 서론: 연결어미 이해의 중요성
2.2. 본론
2.2.1. 제시: 연결어미 차이점 설명
2.2.2. 전개: 실생활 예문을 통한 이해 심화
2.2.3. 연습: 학습자 간 대화 연습
2.3. 결론: 학습 내용 정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급 수업을 위한 '약속하기' 말하기 활동 설계
1.1. 주제 및 수업 목표
주제 및 수업 목표는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약속하기' 말하기 활동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제안하기, 약속하기와 같은 기능을 연습하고, '-(으)ㄹ까요?' 문법을 익히게 된다. 구체적인 수업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약속 활동에 필요한 어휘와 문법을 익힐 수 있다.
둘째, '-(으)ㄹ까요?' 문법의 의미와 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친구나 가족, 이웃 등 다양한 대상과의 약속을 말할 수 있다.
이 주제와 수업 목표는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상황을 다루며, 말하기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1.2. 수업 구성
1.2.1. 도입 단계
도입 단계에서는 주제로 도입하기, 학습할 어휘와 문법 노출하기, 수업 목표 제시하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먼저 교사 자신의 약속 이야기를 통해 "약속하기" 주제로 도입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다음으로 약속과 관련된 어휘 카드를 보며 어휘 활동을 진행하고, 누구와 어떤 약속을 하고 싶은지 말하기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학습할 어휘와 문법을 노출시킨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수업 목표인 "OO하고 약속하기" 대화 학습을 알려준다. 이러한 도입 단계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은 주제에 대한 이해와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다."이다.
1.2.2. 제시 단계
제시 단계에서는 문법(표현)의 의미와 쓰임을 이해시키고, 그 형태 정보를 제시하며, 목표 문법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우선 '-(으)ㄹ까요?'의 의미와 쓰임을 설명한다"" '-(으)ㄹ까요?'는 동사 뒤에 붙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묻거나 제안할 때 사용된다"" 대화문을 통해 '-(으)ㄹ까요?'의 의미를 이해시키는데, 예를 들어 '가: 오늘 점심을 먹을까요? 나: 네. 점심을 먹어요.' 와 같은 대화문을 제시하여 '-(으)ㄹ까요?'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묻는 데 쓰임을 보여준다""
다음으로 '-(으)ㄹ까요?'의 형태 정보를 제시한다"" 받침이 없는 경우에는 '-ㄹ까요', 받침이 있는 경우에는 '-을까요'로 활용된다는 점을 설명하고, 학습자들이 직접 '가다-갈까요', '먹다-먹을까요' 등의 예문을 읽고 말해보게 한다""
마지막으로 '읽고 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글 통합 교안』, pp116~121
한국외대 한국어문화교육원(2007),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pp62~67
국립국어원(2013), 『세종한국어. 1』, 국립국어원출판부, pp121~129
조성문 외(2009), 『한국어 말하기 활동(기능과 화행 중심의)』, 제이앤씨출판부, pp44~52
고인경, 2008,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문법의 표준화 방안 연구 : 고등학교 『문법』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1』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ethods for Standardization of School Grammar and the Korean Language Grammar : Focusing on comparison between high school 『grammar』and 『The Korean language grammar for foreigner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