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중 정신분석적 모델, 행동주의 모델, 생태학적 모델, 인지적 모델 4가지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2.1. 정신분석적 모델
2.1.1. 정신분석적 모델의 특징
2.1.2. 교육적 시사점
2.2. 행동주의 모델
2.2.1. 행동주의 모델의 특징
2.2.2. 교육적 시사점
2.3. 생태학적 모델
2.3.1. 생태학적 모델의 특징
2.3.2. 교육적 시사점
2.4. 인지적 모델
2.4.1. 인지적 모델의 특징
2.4.2. 교육적 시사점
3.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통합적 접근
3.1. 다양한 모델의 융합적 활용
3.2. 전문가 간 협력의 필요성
3.3. 학습자 개별화와 자아존중감 증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서·행동장애란 우리 모두가 살아가면서 어쩔 수 없이 대면하게 되는 어려움이라 할 수 있다"" 정서적 어려움은 시기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인간의 보편적 경험이다""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은 다른 장애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개별적으로 지니고 있는 생물학적 원인과 아동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환경적 원인을 들 수 있다"" 정서·행동장애의 특성은 그 원인이나 증후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개념적 지도모형을 반영하여 중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각의 모형은 인간의 부적절한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전제가 다르고, 모형을 적용하는 방법 또한 다르다"" 따라서 각 모형이 추구하는 기본전제 및 개념, 실제적 적용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과제에서는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중 정신분석적 모델, 행동주의 모델, 생태학적 모델, 인지적 모델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한다""
2. 정서행동장애의 이론적 모델
2.1. 정신분석적 모델
2.1.1. 정신분석적 모델의 특징
정신분석적 모델에서는 정서·행동장애를 정서적인 성숙이 지체된 것으로 보았으며 아동은 정서적 문제와 충족되지 않은 욕구로 인해 불안감을 나타낸다고 본다. 정신분석적 이론가들은 정신 내적 기능의 정상·비정상적 발달과 개인의 욕구에 초점을 두었다.
특히 정신분석학자들은 불안, 죄의식, 갈등 등이 성격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정서·행동 문제는 방어기제의 과도한 의존, 성격구조의 심한 일탈, 해결되지 못한 갈등 등 정신 내적 장애가 밖으로 드러난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정신분석적 모델에서는 개인의 무의식적 불안, 욕구, 갈등, 충동 등을 주로 평가한다.
이 모델은 장애는 개인 내적인 문제라고 보고 있다. 이 모델을 기초한 중재는 아동의 내적인 갈등을 해결해서 건강한 심리적 기능을 증진시키고 발달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1.2. 교육적 시사점
정신분석적 모델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과 정서적 지원이 중요하다. 정신분석적 모델은 학습자의 내면적 갈등과 무의식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교사나 상담사는 학습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내면적 고민에 대한 표출을 도와줌으로써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을 촉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건강한 정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유연한 교육 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정신분석적 모델은 학습자의 내면적 갈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학습자의 다양한 성향과 필요에 부응하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전략은 학습자의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고 정서적인 측면에서의 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행동주의 모델
2.2.1. 행동주의 모델의 특징
행동주의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 모델은 인간의 행동에 본질을 이해하고, 그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인간의 행동 중에는 더욱 증가시켜야 하는 바람직한 행동들이 있는 반면,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소거해야 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있다. 인간의 행동을 조작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이 행동주의 모델에서의 접근법이다.
행동주의적 모델은 아동의 모든 행동은 환경에 의해 학습된 것으로 본다. 행동주의의 기본 관점은 행동이 강화를 받으면 그 행동이 증가하거나 지속되고, 소거 기법이 적...
참고 자료
이성봉ㆍ방명애 외 2명.『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2015
윤점룡ㆍ이상훈 외 10명.『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7
권순우ㆍ김영의 외 2명.『특수교육학개론』 창지사, 2020
변호걸 외, 「정서 행동장애 이해와 교육」, 문음사, 2017.
조윤경, 「특수 아동의 이해 (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2019.
조현정,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2017.
천성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김수현, 「영어 조기교육을 위한 교수법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Gerald Corey,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