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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재관리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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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재관리총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매자재관리 총론
1.1. 구매 자재관리 일반
1.2. 구매관리
1.3. 재고 관리
1.4.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
1.5. 구매조직 형태 및 특징
1.6. 구매자재관리의 중요성
1.7. 구매자재관리의 현대화
1.8. 구매자재관리요원의 책임
1.9. 자재 분류의 일반원칙
1.10. 자재 분류방법

2. 구매관리
2.1. 구매 관리의 중요성
2.2. 구매 절차
2.3. 구매기능별 업무영역
2.4. 경영관리 면에서 구매 관리
2.5. 외주관리

3. 구매 관련 법규
3.1. 부가가치세
3.2. 인지세
3.3. 하도급법

4. 자재관리
4.1. 재고관리의 중요성
4.2. 재고 관리 방식
4.3. 재고조사
4.4. 물류의 기본적 기능

5. 구매원가
5.1. 원가 구성요소
5.2. 감가상각비
5.3. 포장비
5.4. 물류 공동화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매자재관리 총론
1.1. 구매 자재관리 일반

구매 자재 관리는 기술발전의 심화, 소비자 니즈의 고도화, 글로벌시장의 확대, 저성장의 시대, 아웃소싱 증가 등의 배경 하에 이익창출, 품질 향상, 원가절감 등의 역할이 집중되고 있다. 구매 자재 관리 체계는 구매관리, 외주관리, 재고관리로 구성되며, 그 목표는 계속성과 경제성이다. 구매조직의 형태는 사업장별 구매조직(분산 구매)과 본사 집중 구매조직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한다. 구매자재관리는 기업이익의 원천이자 기업경영의 주기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과거에는 부속적이고 종속적인 기능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현대에는 이익창출자, 구매기술자, 국제무역의 주역, 원가담당자, 기업창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구매자재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선진화를 추구하는 추세로, 이익창출 구매, 공동 CD(Cost Down)분석과 VE, 고품질화 전략, 정보구매와 체계적구매조사 등이 주요 특징이다. 자재 분류의 일반원칙은 융통성, 포괄성, 해독성 또는 용이성, 기계 처리의 척부와 상호 배제성을 따르며, 자재 분류방법으로는 일련번호 부여방식, Block번호 부여방식, Group번호 부여방식, 유의숫자 부여방식 등이 활용된다.


1.2. 구매관리

구매는 기업의 이익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구매관리의 중요성은 자재비 절감을 통한 이익 창출에 있다. 자재비 5%를 절감하면 현재 이익률이 1.1%에서 3.6%로 증가하며, 매출 신장 효과도 327%에 달한다.

구매 절차는 필요성 인지, 요구사항 기술, 공급원 선정, 가격 확정, 발주, 주문 독촉, 납품 검수, 기록 보관, 공급자 관계 유지, 수송, 스크랩·불용품 처분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구매기능별로는 자재 소요 계획, 구매 요구, 구매 조사 및 계획, 구매 교섭 및 계약, 해외 조달, 납기 관리, 입고 검사, 구매대금 지급 등의 업무가 있다.

경영 관리 측면에서 구매관리는 판매 관리(납기)와 연계되며, 설계, 제조, 설비 부문과도 긴밀하게 연계된다. 외주 관리의 목적은 적정한 가격으로 필요한 품질과 납기를 달성하는 것이다. 구매와 외주의 차이는 구매는 물품, 외주는 용역 거래이며, 가격 결정 방식, 거래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최근 외주 방향은 단일 공정에서 일관 외주, 가공 외주에서 완전 외주로 전환되고 있다.

하도급법은 중소기업 간 거래에 적용되며, 원사업자의 의무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서면 교부, 선급금 지급, 검사 및 결과 통보, 하도급대금 지급, 관세환급 지급 의무 등이다.

MRP 시스템은 생산 계획에 따른 필요 자재 소요량을 산정하고, MRO 관리를 통해 생산에 필요한 기자재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ERP 시스템은 통합적인 정보 시스템으로, 기존 정보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고 경영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공급사슬관리(SCM)는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 외부 공급사슬에서 발생하는 만큼 중요하다. 정보 공유와 협력, 조정을 통해 공급사슬 상의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다.


1.3. 재고 관리

재고관리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재고의 보관과 관리가 적절하지 않으면 자금의 고정화, 저장유지비의 증대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재고관리의 목적은 적정 수준의 재고를 유지하여 기업의 이익창출에 기여하는 것이다.

재고관리에는 소요관리, 저장관리, 분배(운반물류)관리 등이 포함된다. 정량발주 시 평균 재고 계산방법은 = + R 이며, R은 안전재고를 의미한다. 경제적 발주량(EOQ)은 = 으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F는 발주빈도, Y는 연간 수요량, C는 건당 구매비용, H는 평균 재고액의 연간 보관비율이다.

수요 예측방법에는 원단위 방법, 변동분석, 인과분석, 시뮬레이션, 비즈니스서베이 등 다양한 기법이 있다. 통계적 방법으로는 목측법, 절반평균법, 이동평균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재고관리의 원칙으로는 저장위치표식의 원칙, 분류저장의 원칙, 품질 보존의 원칙, 선입선출의 원칙, 공간 활용의 원칙 등이 있다. 재고조사는 금액대조, 수량대조, 소모상황 조사, 보관상황 조사, 상비량 타당성 조사 등을 위해 실시한다. 재고조사 방법에는 폐창식, 개창식, 특별조사 등이 있다.

물류의 기본적 기능에는 운송, 하역, 포장, 보관, 유통가공 등이 포함된다. 포장의 모듈화인 팔레트화는 하역의 기계화, 수송의 효율화, 포장의 간편화 등의 효과를 가져온다. 운반합리화의 원칙으로는 물품 취급 용이성, 자동화, 대기시간 단축, 이동경로 개선 등이 있다.


1.4.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

구매 자재 관리의 목표는 계속성과 경제성이다. 계속성은 구매 자재를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공급받는 것이며, 경제성은 적정한 품질과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이다. 구매 자재 관리의 기본 업무 순서는 계획(요구), 조달(협의), 보관(저장)이다. 이를 통해 구매 자재를 계속적으로 확보하고 경제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1.5. 구매조직 형태 및 특징

사업장별 구매조직(분산 구매)은 빠른 조달 관리와 재고관리가 유리하다. 이는 사업장 간 긴밀한 정보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반면 본사 집중 구매조직은 구매협상력(바잉파워)과 구매 전문인력 육성, 일관된 구매방침 전개가 가능하다. 따라서 사업장별 구매조직은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고, 본사 집중 구매조직은 보다 전문적이고 통일된 구매전략 수립이 가능하다. 이처럼 구매조직의 형태와 특징에 따라 구매 과정에서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기업은 자사의 특성과 상황에 적합한 구매조직 모델을 선택하여야 한다.


1.6. 구매자재관리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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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쿠팡發 집단감염에 고개 드는 '언택트 신중론', 한국경제신문, 2020.06.1.
[시론] 언택트 시대 온라인 강의 서비스의 단상, 아시아경제, 2020.4.3.
언택트, 연결을 위한 연결되지 않을 권리, 김동준, 2018년 4월 9일, http://clomag.co.kr/article/2874.
엄태헌의 가구이야기, 언텍트 vs 컨텍트, 대전일보, 2020-05-19.
[세상읽기] 언택트라는 환상, 한겨레신문, 2020-06-02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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