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의 이해에서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설명하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이해와 언어기능
1.1.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 영역 결함
1.2. 자폐성 장애아동의 화용론적 능력 향상
1.3. 혼자놀이 비일상적 유아의 사회성 증진
1.4.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통합교육
1.5. 지적장애 분류체계와 생태학적 맥락 이해
1.6. 특수아 가족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
1.7.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환경
1.8. 장애인과 특수교육대상자의 차이
2. 언어와 사고
2.1. 언어의 기능과 발달
2.2. 언어와 인지의 상호작용
2.3. 언어장애와 사고의 관계
2.4. 언어 능력과 사회적 적응
2.5. 언어와 정서 발달의 연관성
3. 결론
3.1. 언어와 사고의 통합적 이해
3.2. 특수교육에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이해와 언어기능
1.1.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 영역 결함
자폐성 장애아동은 언어의 여러 영역에서 결함을 보인다. 특히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과 관련된 화용론적 능력이 부족하다. 자폐성 장애아동은 언어의 사회적, 화용론적 기능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들은 상대방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또한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거나 주제를 전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아동의 경우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습득하는 화용론적 능력의 향상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 지도 시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적절하다.
1.2. 자폐성 장애아동의 화용론적 능력 향상
자폐성 장애아동은 언어의 화용론적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화용론은 언어의 맥락에 따른 적절한 사용을 의미하는데, 자폐성 장애아동은 이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들은 대화의 기술, 차례 주고받기, 주제 전환 등에 어려움을 보이며, 상황에 맞지 않는 언어 사용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자폐성 장애아동의 화용론적 능력 향상을 위한 중재가 필요하다. 먼저 일상생활 속 다양한 상황에서 화용적 기술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과 화행, 대화 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연습하여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역할극이나 시뮬레이션 활동, 또래와의 상호작용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각적 보조자료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그림이나 사진, 스크립트 등을 제공하여 구체적인 화용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나아가 교사, 부모, 또래 등 주변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실제 상황에서 화용적 기술을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아동의 화용론적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반복적인 연습과 시각적 보조자료의 활용, 그리고 주변인과의 상호작용 기회 제공 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이들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3. 혼자놀이 비일상적 유아의 사회성 증진
늘 자신만의 혼자놀이에 빠져있는 만 5세 유아가 있다. 선생님은 이제 학교 갈 준비를 하여야 하니 친구와의 관계를 맺도록 친구와 놀도록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유아는 짜증을 내며 혼자놀이만을 고집한다. 이러한 경우, 선생님은 지속적으로 친구와 놀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유아기는 또래 관계의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가 혼자놀이에 빠져있는 것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선생님은 유아가 또래와 함께 놀이하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해야 한다.
혼자놀이를 고집하는 유아에게 친구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유아가 또래와 친밀감을 느끼기 어려워 할 수 있지만, 점차 교사의 개입과 격려 속에서 친구와 상호작용하는 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또래와의 놀이 경험이 쌓이면서 유아는 사회성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
교사는 유아가 또래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격려하는 등 유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학교 생활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4.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정서행동장애아동이 일반학교에서 비장애아동과 통합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다. 찬성의 입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은 자폐나 지적 장애 등 다른 장애처럼 인지가 어려운 경우가 아니라 행동 특성들이 있는 경우인데, 이런 아동이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게 되면 공격성 등의 행동이 강화될 수 있다. 일반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융화하며 사회성을 배워가는 기회가 필요하다.
반대의 입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이 반에 있는 경우 친구들을 괴롭히거나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담임이 아이를 전담으로 봐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 시간동안 다른 아이들이 방치될 수 있어 통합교육을 받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여부에 대해서는 찬반 양측 모두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들 아동의 특성과 환경적 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별화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장애 유형과 정도,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의 교육 여건, 통합교육에 대한 준비도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평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적 요구와 지원 방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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