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컴퓨터 그래픽
1.1. 컴퓨터 그래픽의 정의
컴퓨터 그래픽은 "인간의 창의력과 구상력을 바탕으로 컴퓨터와 각종 소프트웨어 그리고 갖가지 주변기기를 이용하여 인간의 손으로 표현하기 힘든 색, 명암, 조형, 애니메이션, 영상 등과 같은 시각적 결과물을 생성, 조작,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관련된 모든 기술"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영화 등에서 사용되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CG(Computer Graphics)로 부르기도 한다. 컴퓨터 그래픽의 본질적인 역할은 정보 교환과 시각화에 있으며, 수치 정보를 시각화하여 디지털로 나타내는 논리적 표현 방법이다.
1.2. 컴퓨터 그래픽의 특성
컴퓨터 그래픽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그래픽은 확대, 축소, 회전 등의 변환이 가능하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통해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변형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컴퓨터 그래픽은 색채 변경이 용이하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작업된 이미지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손쉽게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색감과 분위기를 구현할 수 있다.
셋째, 컴퓨터 그래픽은 3차원 공간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다각도에서 시청할 수 있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3차원 공간을 활용하여 입체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에서 장면을 조망할 수 있게 해준다.
넷째, 컴퓨터 그래픽은 실제 미술의 원리를 활용할 수 있다. 광원의 위치에 따른 물체 면의 밝기, 재질감, 투명도 등을 표현할 수 있어 사실적인 묘사가 가능하다.
다섯째, 컴퓨터 그래픽은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통해 시각적 요소의 시간적, 공간적 변화를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다.
이처럼 컴퓨터 그래픽은 확대, 축소, 색상 변경, 3차원 공간 활용, 사실적 표현, 시간과 공간의 자유로운 조작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컴퓨터 그래픽이 예술적 창작과 시각적 표현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 해준다."
1.3.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 과정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컴퓨터 그래픽의 시초는 1940년대 미국 메사추세츠 공대의 한 연구 단체에서 군사용 시뮬레이션 컴퓨터인 Whirl Wind의 개발로 시작되었다. Whirl Wind는 레이더와 연동하여 스크린의 영상을 통해 적기를 격추하는 가장 초기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었다. 이후 1970년대에는 다양한 그래픽 관련 기술이 등장했는데, 이는 중앙처리장의 발달로 인한 컴퓨터의 성능 향상 때문이었다. 그라우드 쉐이딩, 퐁 쉐이딩, 텍스쳐 매핑, 프랙탈 이론, 범프 매핑, 인바이런먼트 매핑 등의 새로운 그래픽 기술이 개발되었다. 1980년대부터는 영화와 게임에 컴퓨터 그래픽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고, 보다 사실적인 기법이 개발되었으며 가상현실과 모핑기법이 등장했다. 현대에 들어서 컴퓨터 그래픽은 지속적으로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으며,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렌더링, 컴퓨터 기하학 등의 하위 분야로 세분화되었다. 특히 인텔에 따르면 2020년을 기점으로 컴퓨터 그래픽이 배우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어, 앞으로도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2. 컴퓨터 그래픽의 색채 대비
2.1. 색채 대비의 개념
색채 대비의 개념이란 하나의 색이 그 주위에 있는 색의 영향을 받아 실제의 색과는 다르게 지각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색 차이가 강조되어 보이는 현상으로, 우리 눈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색의 대비는 시간적 차이에 따라 동시 대비와 계시 대비로 구분된다. 동시 대비는 색들을 동시에 보았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이며, 계시 대비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는 시각 정보가 뇌에 전달되는 신경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2.2. 색채 대비의 유형
2.2.1. 동시 대비
동시 대비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보았을 때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이다. 이는 색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생리적 현상으로, 두 색을 나란히 배치했을 때 서로의 영향을 받아 원래의 색과 다르게 보이게 되는 것이다. 동시 대비 현상은 눈에서 망막으로 전달된 색채 정보가 뇌에서 처리되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동시 대비에서는 특히 명도 대비가 강하게 나타나는데, 고명도와 중명도, 저명도의 조합에서 그 차이가 크게 느껴진다. 즉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이 발생한다. 명도 차이가 클수록 대비 효과가 강해진다.
이처럼 동시 대비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비교하면서 지각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색채 대비의 핵심 메커니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2.2. 계시 대비
계시 대비(successive contrast)는 어떤 색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