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의 색채 대비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2.23
- 최종 저작일
- 20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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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의 색채 대비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컴퓨터그래픽이란?
II. 컴퓨터그래픽 색채 대비
III. 컴퓨터그래픽 색의 연상 효과
Ⅳ. 컴퓨터그래픽 색의 상징및 효과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는 인간의 창의력과 구상력을 바탕으로 컴퓨터와 각종 소프트웨어 그리고 갖가지 주변기기를 이용하여 인간의 손으로 표현하기 힘든 색, 명암, 조형, 애니메이션, 영상 등과 같은 시각적 결과물을 생성, 조작,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관련된 모든 기술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영화등에서 사용되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를 CG(Computer Graphics)로 부르기도 합니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수치 정보를 시각화”하여 디지털로 나타내는 논리적 표현 방법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의 본질적인 역할은 정보 교환과 시각화에 있습니다. 필요에 의한 시각적인 요소(영상, 그림, 사진, 글자 등)들을 컴퓨터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의도한 내용으로 디지털화시키고 출력해 내는 것으로 시각세계와 과학과의 깊은 관계에서 생겨나는 방법입니다. 분야에 따라 그 유효성이나 표현, 특이성에 차이가 있으며 관련 용어의 사용도 달라집니다.
컴퓨터 그래픽스에는 가상 세계에 구축된 모델로부터 계산에 의해서 씬을 시뮬레이션 하는 경우, 실세계의 화상 정보를 가공해 화상을 조작하는 경우, 화상과는 직접 관계가 없는 데이터 등을 가시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입체적 방법 : 3차원 컴퓨터 그래픽 표현 방법, 투시법에 의존
- 색채 정보화 방법 : 컴퓨터 모니터의 성능, 지원 가능한 컬러의 수에 의존
- 동화상 방법 : 물체나 현상을 연속된 시간으로 영상화
- 이미징 Imaging = representing 2D images 2차원 화상
- 모델링 Modeling = representing 3D objects 3차원 상의 개체
- 렌더링 Rendering = constructing 2D images from 3D models 3차원 모델로부터 2차원 화상 구축
- 애니메이션 Animation = simulating changes over time 연속시간 상의 개체 변화 시뮬레이션
컴퓨터 그래픽스는 확대, 축소, 회전 등의 변환이 가능하고 색의 변경이 쉽고, 3차원이나 2차원의 공간에서 자유자재로 이동하면서 다각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통계청, (2008). http://kostat.go.kr 2008 고령자 통계.
장남서, 김세범 (2006). 제품의 색채가 제품의 색채선호도, 이미지, 태도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학연구, 20(1), 한국디자인학회, 79-88.
net genie_넷지니 컴퓨터그래픽색상
https://mainkey.tistory.com/10?category=874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