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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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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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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자동차 개요

2. 시장 환경 분석

3. 현대자동차 SWOT 분석
3.1. 강점(Strength)
3.2. 약점(Weakness)
3.3. 기회(Opportunity)
3.4. 위협(Threat)

4. 현대자동차 STP 분석
4.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4.2. 목표 시장 선정(Targeting)
4.3. 포지셔닝(Positioning)

5. 현대자동차 마케팅 4P 전략
5.1. 제품 전략(Product)
5.2. 가격 전략(Price)
5.3. 유통 전략(Place)
5.4. 촉진 전략(Promotion)

6. 미래 마케팅 전략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 개요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미국 포드자동차와 합작 회사로 출발하였고 현재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다. 현대자동차는 내수시장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해외진출 및 인프라구축을 통해 미국, 중국, 유럽을 중심으로 6개의 현지법인을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 시장 환경 분석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고유가와 원자재 가격 인상, 미국발 금융 불안 등으로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자동차 시장 또한 고유가로 인한 차량 구매자들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소비 패턴이 변화하는 양상이다. 100년 역사를 가진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인 GM은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실적이 감소하고 있고, 포드도 유사한 상황이다.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으로 인한 내수 경기 침체로 인해 현재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악화되어 있다. 또한 유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가 감소하였고, 도요타 등 외국계 기업의 지속적인 한국 시장 진출이 현대자동차에게는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 현대자동차 SWOT 분석
3.1. 강점(Strength)

현대자동차는 부동의 국내 1위 자동차 회사로, 현대와 제네시스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과 성능을 제공하며, 고객가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 강력한 점유율과 탄탄한 자동차 부품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CEO는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선진국과 개도국에서 현지 완결형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기술력 측면에서도 높은 R&D 역량을 바탕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도 꾸준히 품질 개선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3.2. 약점(Weakness)

현대자동차의 국내 생산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어 있으며, 경직적인 노사관계를 가지고 있다. 경영 상황에 대한 투명성이 부족하여 대중적이고 평범한 기업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중저가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선도업체와의 기술격차가 존재하며, 재고 수준도 뒤처지고 있다. 해외 시장용 전략 차종이 부족하여 글로벌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규모의 경제에 따른 부작용으로 재고 부담이 큰 편이며, 지배구조에 리스크가 내재되어 있다. 생산의 현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선진업체 대비 낮은 생산성과 높은 임금 수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소형차 중심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로 인해 고급 브랜드인 에쿠스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제한적인 소구층을 가지고 있다. [1,3]


3.3. 기회(Opportunity)

친환경 자동차(전동차)는 지속가능한 미래 지구 환경을 위한 자동차의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차는 구동 방식이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주행하면 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아, 내연기관에 비해 연비가 높고 CO₂ 배출량이 낮다. 세계 각국 정부들도 연비규제를 강화하는 등 친환경차에 대해 호의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 각국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과 더불어 완성차 업체들의 라인업 다양화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3.4. 위협(Threat)

고유가의 지속

고유가가 지속되는 상황은 현대자동차에게 위협이 된다.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력이 저하되고 소비 심리가 위축되기 때문이다. 고유가로 인해 차량 연비가 중요해지면서 경쟁사의 연비 경쟁력이 부각되어 현대자동차의 입지가 약화될 수 있다. 또한 생산 및 물류 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현대자동차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 이러한 고유가 상황은 자동차 수요 감소와 경쟁업체와의 경쟁 심화로 이어져 현대자동차의 경영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수입차 시장의 확대로 인한 가격 경쟁력 저하

수입차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현대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외국 브랜드 자동차들이...


참고 자료

장지. (2013). 현대 자동차의 국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
이우채. (2012). 국제미케팅. 두남출판사.
김성민. (2012). 마케팅관리론. 전남출판사.
박영렬, 조소현, 박정민. (2022). 인도 자동차 시장의 경쟁 역사와 국제마케팅 전략: 현대자동차와 마루티 스즈키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정안자, 정동균, 이춘수. (2019). 현대차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에 관한 연구수소전기차개발 및 내부조직개혁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정희탁, 양지윤, 김주연. (2020). 자동차 브랜드 공간의 전략적 체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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