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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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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대중매체의 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 매체와 유형별 광고 효과 분석
1.1. 대중매체 광고
1.1.1. 대중매체의 개념과 특징
1.1.2. 대중매체 광고 사례 분석
1.2. 판촉매체 광고
1.2.1. 판촉매체의 개념과 특징
1.2.2. 판촉매체 광고 사례 분석
1.3. 뉴미디어 광고
1.3.1. 뉴미디어의 개념과 특징
1.3.2. 뉴미디어 광고 사례 분석
1.4. 매체별 광고 효과 차이 비교

2. 판매촉진 유형과 효과 분석
2.1. 소비자 대상 판매촉진
2.1.1. 소비자 대상 판매촉진 유형
2.1.2. 소비자 대상 판매촉진 효과
2.2.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
2.2.1.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 유형
2.2.2.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 효과

3. 스폰서십 마케팅 사례 및 효과 분석
3.1. 스폰서십 마케팅의 개념 및 유형
3.2. 스폰서십 마케팅 사례: 코카콜라의 월드컵 후원
3.3. 스폰서십 마케팅 효과 분석 및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 매체와 유형별 광고 효과 분석
1.1. 대중매체 광고
1.1.1. 대중매체의 개념과 특징

대중매체는 일반 대중들이 즐겨보는 신문이나 잡지,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연극 등의 매체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대중매체는 대중에게 각종 지식이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징을 지닌다. 대중매체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매체는 일반 대중에게 광범위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신문, 라디오, TV 등의 매체를 통해 남녀노소 모든 계층의 대중에게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넓게 형성할 수 있다.

둘째, 대중매체는 메시지 전달의 신속성과 동시성을 가지고 있다. 실시간으로 사건을 보도하고 동시에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어, 기업은 시의 적절한 광고 집행을 통해 빠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

셋째, 대중매체는 일방향적 특성을 지닌다. 즉, 기업이나 광고주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면 대중이 이를 수동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업은 대중의 니즈와 반응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넷째, 대중매체는 파급력이 크다. 한 번의 TV 광고나 신문 광고로 전국 단위의 대중에게 동시에 노출될 수 있어, 기업은 큰 파급력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대중매체는 광범위한 도달범위, 신속한 정보 전달, 일방향적 메시지 전달, 강력한 파급력 등의 특징을 지닌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1.1.2. 대중매체 광고 사례 분석

'현대카드 TV광고 시리즈는 상품이나 정보에 대해 큰 내용은 담지 않고 이미지만 보여주거나 단순한 스토리텔링의 방식으로 카드를 소개해왔다. 이는 인상 깊은 카피와 흥미로운 시각적 요소를 통해 소비자의 주목을 끌어내고 있다. 광고 중간에 "지금 이 광고 화면 돌리고 싶죠? 현대카드가 돌아버린 이유, 카드의 방향을 바꾸다. 현대카드"라는 카피는 기존 고정관념을 깨는 도전적인 메시지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카드의 대중매체 광고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소비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이다.


1.2. 판촉매체 광고
1.2.1. 판촉매체의 개념과 특징

판촉매체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소개하거나 판매원을 통해 소개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는 매체이다. 판촉매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판촉매체는 직접적인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제품의 정보 전달보다는 즉각적인 구매 행동을 이끌어내는 데 주력한다.

둘째, 판촉매체는 대중매체와 달리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다. 예를 들어 학교 앞에서 배포하는 판촉물은 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셋째, 판촉매체는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무료 견본품 증정이나 시식회, 시연회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넷째, 판촉매체는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쿠폰, 리베이트, 경품 등의 판촉수단은 소비자의 즉각적인 구매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처럼 판촉매체는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참고 자료

우리 교재
트렌드를 읽어주는 해결책_광고에서 기대를 읽는 이유 북모닝CEO편집팀 저 | 북모닝CEO | 2016.08.31
네트워크 마케팅은 트렌드다 (4차 산업혁명! 어떤 직업으로 미래를 준비할 것인가?) 백금기 저 | 에스북 | 2017.06.30
올림픽과 월드컵에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 띄우기 경쟁, 월간조선 뉴스룸, 2004.08
광고학개론, 이명천, 김요한,커뮤니케이션북스,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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