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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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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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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1.3.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2. 보조공학기기의 실태 및 활용
2.1.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생의 보조공학기기 사용 실태
2.2. 보조공학기기 활용에 대한 교사 인식
2.3. 보조공학기기의 효과성 및 활용도

3. 특수교육에서의 보조공학기기 활용 방안
3.1. 교사 교육 및 전문성 향상
3.2. 보조공학기기 지원 체계 개선
3.3.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보조공학기기 활용 활성화

4. 결론 및 제언
4.1. 연구 결과 요약
4.2. 정책적 제언
4.3. 향후 연구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지체장애 학생은 지체 기능의 부자유로 자립 활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조공학기기로 독립성, 삶의 질 향상, 사회생활, 취업, 수업참여를 돕는다. 특수교육법, 장애인복지법, 장애아동복지지원법 등에서 보조공학기기를 갖추도록 정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보조공학서비스 이용 실태와 활용 수준은 인식에 비해 낮으며, 이는 특수교육 현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보조공학기기 사용은 특수교사의 보조공학 관련 지식이나 사용 능력과 직접 관련되어 있으므로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역별 보조공학기기 사용 실태 및 교사들의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2.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특수교육공학의 개념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수방법 및 관련 공학 서비스를 제공하여 특수교육의 질적 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이다. 또한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여러 제약을 받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수교육공학은 크게 일반공학과 보조공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공학은 교사가 교수-학습 활동을 위해 컴퓨터, 계산기, 비디오, 녹음기 등의 매체 및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다. 반면 보조공학은 장애 학생들의 신체 및 감각 손상으로 인한 기능적 요구들을 지원하여 학교 및 가정생활을 용이하게 하도록 하는 공학적 접근으로, 전동휠체어나 보청기 등이 포함된다.

특수교육공학과 교육공학의 차이는 교육공학이 교육활동에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요소를 교육목적에 맞추어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집행하기 위한 조직적인 학문인 반면, 특수교육공학은 교육공학에 보조공학, 교수공학, 의료공학, 정보통신공학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특수교육공학은 특수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기 및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신체 및 감각의 결손으로 인한 제한점들을 다른 매체를 통해 지원한다.

특수교육공학의 장점은 첫째, 특수 학생들의 교육적 부분에 기여하여 학습과 독립적인 생활에 긍정적인 발전을 가져온 것이다. 둘째, 특수 학생을 위한 관련 교육 서비스 및 훈련 프로그램 수행에 기여하여 물리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 등의 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많은 보조공학 기기들이 기능적인 모델에 중점을 둠으로써 특수 학생들의 일반적인 생활 향상에 기여하였다. 특수 학생의 접근성이 고려된 보조공학 기기들은 보편적 설계 개념이 도입되어야 한다.

특수교육공학은 다양한 요구와 적절한 중재를 필요로 하는 특수 학생들에게 적용되어야 하며, 장애 영역별 적용 및 활용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특수 학생들이 교육적인 부분과 일반적인 생활에서 긍정적인 발전을 이루고, 관련 서비스와 프로그램 수행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1.3.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은 특수아동들의 기능적 요구와 환경을 고려하여 제공되는 각종 기기 및 서비스이다. 보조공학은 특수아동들의 생활을 위한 기초적인 부분을 비롯하여 가정생활, 학교생활, 지역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 준다. 지체장애아동들의 자세를 지원하는 기기들은 책상이나 교실 바닥 등에서 수행하는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일어서서 하는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게 해 준다. 전동휠체어와 같은 이동기기는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와 여러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컴퓨터는 지체장애아동들과 인지장애학생들에게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시스템(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은 말하는 능력을 증가시켜 사회적 행동을 용이하게 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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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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