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다문화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개요
1.1.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개념 및 추진 방향
1.2.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의 운영 내용
2.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
2.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
2.2.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필요성
2.3. 자신의 견해
3. 한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교육
3.1. 한국어 강사의 전문성 향상 지원
3.2. 한국어 교사 양성 및 직무 연수 방안
3.3. 인센티브 제도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개요
1.1.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개념 및 추진 방향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개념 및 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성숙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선도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부가 시행하는 정책 사업이다. 정부는 2019년부터 기존의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다문화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로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는 현장에서의 다문화 교육 참여를 활성화하고 다문화 학생(유아 포함)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하기 위함이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추진 방향은 대상 학교들의 지역 특성과 학교 여건에 따라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과정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다문화 교육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도 교육청에서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 대한 컨설팅과 워크숍 등을 통해 효과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에는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아기부터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1.2.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의 운영 내용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의 운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부는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성숙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선도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치원 단계부터 언어와 기초학습 등을 지원하여 다문화 유아에게 동등한 출발점을 보장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운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다문화교육 요소를 접할 수 있는 놀이 및 활동을 제공한다. 둘째, 다문화유아의 언어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언어평가를 실시한다. 셋째,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놀이 중심의 통합언어교육과 다문화유아의 초기발달에 맞춤형 개별언어교육을 제공한다. 넷째, 다양한 다문화교육 자료를 비치하고 공간을 운영하는 등 다문화 친화적 학교 환경을 조성한다. 다섯째, 모든 교원의 다문화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여섯째,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포함한 모든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문화교육 및 상호이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곱째, 지역 내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연간 운영한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 도출 및 결과 환류 작업을 실시한다.
이와 같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은 다양한 방식으로 다문화 유아의 언어발달 및 문화 적응을 지원하고 있으며, 교사와 학부모, 지역사회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접근을 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치원 단계부터 다문화 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이 드러나고 있다.
2.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
2.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
다문화 유아 대상 한국어 교육의 대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다"
다문화 가정 출신 유아: 부모 중 한 명 이상이 외국 출신인 가정에서 자란 유아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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