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적장애정서및행동장애에 대해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지적장애
2.1. 지적장애의 개념과 특징
2.2.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3. 정서 및 행동장애
3.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과 특징
3.2.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한 '서론'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기는 인생에 있어서 발달이 가장 빠르고 많이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성장 가능성이 높고, 삶 전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나 발달이 늦거나 장애가 있는 영유아의 경우, 이 시기에 조기 발견을 해 적절한 치료를 받고 교육으로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때 알맞은 치료는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켜 가능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시기이며, 증상이 더 나빠지는 것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보육시설에서 머무르는 장애 영유아의 경우, 그들에게 알맞고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들 개개인의 특성과 유형별 질환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이들을 담당하는 교사는 장애 진단 기준이나 각각의 발달 특성에 대해 미리 공부해야 하고, 학습이나 행동에 있어서 적절하게 개입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그러나 영아와 유아기에는 단순히 발달이 느린 영유아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자칫하다가 장애로 낙인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단순히 발달이 느린 것인지 장애인지를 분명하게 구분할 필요도 있다. 인지나 행동적인 부분에 있어서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자세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하고, 교사 또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어린 유아에게 장애 진단과 발달 특성을 설명해야 할 때는 특별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지적장애
2.1. 지적장애의 개념과 특징
지적장애는 지...
참고 자료
이소현, 박은혜, 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김미경, 2017,『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강북 언어발달 재활센터 Q&A. https://blog.naver.com/mangto38/222803318924
김미경, 2017,『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이소현, 박은혜, 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강북 언어발달 재활센터 Q&A. https://blog.naver.com/mangto38/222803318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