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발달
1.1. 아동 발달의 개념
아동 발달의 개념은 인간의 발달심리학 분야에 속하며, 생명체의 출생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양적, 질적 변화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성장, 성숙, 학습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아동기는 발달의 기틀이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후 삶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아동 발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아동의 발달 영역별 특성과 발달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영유아기 발달
1.2.1. 신생아기
신생아기는 출생 후 1개월까지로 분류되며, 신체 발달은 부모의 체격과 인종, 엄마의 영양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출생 시 영아의 몸무게는 3.0~3.5kg 정도, 신장은 51cm 정도이다. 스스로의 힘으로 신체 각 부분에 혈액을 순환시키며 빨기, 잡기, 고개 돌리기 등 한정적인 신체 운동이 가능하다.
인지발달은 성인의 감각기관처럼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기초능력만 발달하여 눈은 출생 후 큰 물체를 볼 수 있고, 생후 4주 후에는 작은 물체를 보는 것과 함께 녹색과 적색 두 가지 색을 구별할 수 있고, 불빛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팔과 다리를 움직일 수 있지만 근육이 약하기 때문에 움직임은 부족하다. 이와 함께 학습 능력과 기억력이 형성되기 시작하며 손벽 소리와 같은 큰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생후 20일이 지나면 어머니의 목소리를 구별하여 들을 수 있고, 강한 맛을 구별할 수 있다. 촉각이 가장 많이 발달해 있어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주변 사물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해 얼굴을 보고 응시하거나 일부 패턴을 인식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웃음을 내며 기쁨이나 불편함을 표현할 수 있고,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연결성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각종 감각을 발달시켜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시기이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후 더 복잡한 동작 및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성장과 경험이 필요하다.
1.2.2.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 후 2년 동안으로, 신체 발달이 가장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기 동안 영아의 신체 크기와 무게가 크게 증가하는데, 생후 4개월 무렵 출생 시 몸무게의 두 배가 되며 첫 돌이 되면 세 배 정도가 된다. 또한 영아의 신장은 출생 후 12개월 동안 출생 시 길이의 약 50%가 증가한다. 영아기 동안 골격 발달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영아의 신체골격은 성인보다 크기가 작고 수도 적으며 매우 유연하고 부드럽다. 예를 들어 영아기에는 두개골 뼈의 봉합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머리에 6개의 숫구멍이 남아 있다가 18개월 경 점차 닫히게 된다.
대근육 운동 발달로 1개월 무렵 머리들기, 3-4개월에 목을 가누기, 4개월에 뒤집기 등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6개월에는 물건을 잡는 등의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발달하고, 12개월이 되면 혼자서 설 수 있으며 16개월에는 손잡이를 잡고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
인지 발달 측면에서 영아는 시각적으로 2개월 무렵 삼원색의 기본색을 구분할 수 있고, 4개월이 되면 붉은 계통과 푸른 계통의 색을 구분할 수 있다. 또한 7개월 정도에는 3차원 지각이 가능해지며, 사물보다는 사람의 얼굴을 더 선호하고 특히 흑백의 대조를 이루는 눈을 가장 선호한다. 청각적으로는 3-4개월에 옹알이를 시작하고 12개월이 되면 한 단어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며, 24개월이 되면 단어를 연결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정서적으로는 출생 직후에는 흥미, 불쾌, 혐오의 감정만 있다가 3개월이 지나면 슬픔, 분노, 놀람의 감정이 추가되고, 7개월 이후에는 공포, 수줍음, 격노의 감정까지 발달한다.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는 생후 1년 동안 낯가림이 적었고, 17개월 무렵 동생이 태어났다. 또한 모유 수유를 그만둔 후 손가락을 빠는 습관이 유치원에 다니던 5살까지 지속되었다고 한다.영아기는 출생 후 2년 동안으로, 신체 발달이 가장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기 동안 영아의 신체 크기와 무게가 크게 증가하는데, 생후 4개월 무렵 출생 시 몸무게의 두 배가 되며 첫 돌이 되면 세 배 정도가 된다. 또한 영아의 신장은 출생 후 12개월 동안 출생 시 길이의 약 50%가 증가한다. 영아기 동안 골격 발달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영아의 신체골격은 성인보다 크기가 작고 수도 적으며 매우 유연하고 부드럽다. 예를 들어 영아기에는 두개골 뼈의 봉합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머리에 6개의 숫구멍이 남아 있다가 18개월 경 점차 닫히게 된다.
대근육 운동 발달로 1개월 무렵 머리들기, 3-4개월에 목을 가누기, 4개월에 뒤집기 등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6개월에는 물건을 잡는 등의 눈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