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성인학습자들의 자원봉사활동의 장점과 단점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성인학습자들의 자원봉사활동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학 평생교육의 기능 및 형태
1.1.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
1.2.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
1.3. 보상 교육적 기능
1.4. 대학평생 교육의 형태
1.4.1. 대학 정규 강의의 공개
1.4.2. 대학 정규수업과는 별도의 공개강좌
1.4.3. 계속교육부의 운영
1.4.4. 성인을 위한 독립대학

2. 성인 대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 및 발전 방안
2.1. 성인 대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사례
2.2. 장단점 및 발전 방안

3. 성인 학습자를 위한 학습진로 계획 및 비전 제시
3.1. 학습환경 분석
3.1.1. 학습자의 강점
3.1.2. 학습자의 약점
3.1.3. 성격과 가치관
3.1.4. 학습 스타일
3.1.5.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
3.1.6. 학습비용과 지원제도의 활용
3.2. 학습목표
3.2.1. 대학교 졸업
3.2.2. 대학원 졸업 (석사)
3.2.3. 대학원 졸업 (박사)
3.3. 비전 제시
3.3.1. 내가 하고 싶은 것
3.3.2. 할 수 있는 것
3.3.3. 미래 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학 평생교육의 기능 및 형태
1.1.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은 대학이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교육적 기능을 발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대학은 사회적 공동체로 존재하는 한 조직이므로,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식으로든지 사회봉사 기능 확대로의 사회 교육적 기능을 담당할 수밖에 없다. 사회봉사 형태의 교육적 기능은 대학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공개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에게 지역사회 개발교육뿐 아니라 대학생들의 야학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 또는 사회교육 관련 전공자들이 지역사회의 여러 단체, 기관을 통하여 실시하는 교육실습 활동, 농촌개발교육 등을 포함할 수 있다.


1.2.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이란 현대사회에서 직종의 다변화와 전문화로 인해 성인들의 직업과 교육을 연결하는 교육체제의 재구성이 요구됨에 따라, 사회에 진출하여 직업에 종사한 후 다시 대학에 돌아와 학습하는 순환교육체제로 발전한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교육체계가 폐쇄적이어서 교육과 노동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직종이 다양화되고 전문화되면서 성인들의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대학은 성인들의 교육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속교육 기능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은 성인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직업 활동을 하다가 다시 대학으로 돌아와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성인들은 직장 생활과 가정 생활을 병행하면서 자신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대학에 다시 입학하여 학습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직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계속교육 기능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성인 학습자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직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은 성인들의 지속적인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개인의 발전과 사회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은 성인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3. 보상 교육적 기능

보상 교육적 기능이란 대학 평생교육이 정규대학 교육기회를 원하면서도 받을 수 없었던 대학 결손 집단들에게 제2의 보상적 교육 기회를 제공함을 의미한다. 특히, 대학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으로서 방송통신대학 및 개방대학의 재학생 증가는 보상교육적 기능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점은행을 운영하고 있는 몇몇 대학 부설 평생교육기관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것을 보아도 보상 교육적 기능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즉, 대학 정규 교육의 기회를 놓쳤거나 받지 못했던 학습자들에게 대학 평생교육은 제2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학습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4. 대학평생 교육의 형태
1.4.1. 대학 정규 강의의 공개

대학 정규 강의의 공개는 정규 학생들의 전공 혹은 교양강의를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방법이다. 이는 공식적인 인가를 받아서 일반 성인에게 대학의 시설을 개방하거나 정규 강의를 공개하는 개방사업이다.

이러한 대학 정규 강의의 공개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 장점은 대학이 정식으로 개방사업에 참여할 경우 가장 용이하게 시작할 수 있다는 점, 일반 학생들과 사회인들이 같은 장소에서 학습함으로써 지역사회 시민들과 대학의 구성원간의 유대감이 생긴다는 점이다. 그러나 단점은 정규 학생들의 이해가 부족할 경우 심한 갈등이 유발될 수 있고, 일반 학생들은 자신들에게 돌아올 혜택이 정시제 성인 학생들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여길 수 있으며, 강의의 수준이 하락된다는 편견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대학입학제도 및 학점인정제도를 개선하여 대학의 학점 인정과정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1.4.2. 대학 정규수업과는 별도의 공개강좌

대학 정규수업과는 별도의 공개강좌"는 대학의 정규수업과는 별도로 일반 성인들을 대상으로 개설하는 강좌이다. 이는 평생교육의 대표적인 형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공개강좌의 장점은 초기 단...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조희윤, 2010, 성인대상 미술관 전시연계프로그램 현황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22~24
춘향남원, 2022년 10월 29일 접속,
https://www.namwon.go.kr/index.do?menuCd=DOM_000000203001008000
남원시노인복지관, 평생교육지원사업, 2022년 10월 29일 접속,
http://www.nwsenior.or.kr/xe/menu31
방기연 2017 공동체 성인학습 및 상담
이현림, 기지혜 2008 학지사 성인학습 및 상담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