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의 연령에 따른 미술심리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미술
2.1. 아동미술의 정의와 목적
2.2. 아동미술의 특징
2.3. 아동미술의 교육적 효과
2.4. 아동미술 교육의 접근 방식
3. 미술치료
3.1. 미술치료의 정의와 목적
3.2. 미술치료의 과정
3.3. 미술치료의 효과
3.4. 미술치료사의 역할
4.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의 차이점
4.1. 목적
4.2. 과정
4.3. 역할
4.4. 결과의 해석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들에게 미술 활동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최초의 창의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은 자신의 상상력을 미술 활동을 통하여 현실 안에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미술이 의미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아동에게 있어 미술은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며 상대방에게 자기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가 된다. 아동은 미술로서 자기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타인에게 자기 의사를 전달하면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도 있다. 그런 행위는 아동의 자아의식을 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또 미술 활동은 아동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도우며,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융통성 있게 나타냄으로써 많은 자극을 받게 되고 표현 영역의 확대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미술 활동의 확장 개념으로 미술치료를 통해 아동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고 있다.
2. 아동미술
2.1. 아동미술의 정의와 목적
아동미술은 개인의 잠재적 상상을 최대한 현실적으로 끄집어내기 위한 창작 활동으로,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시각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총체적인 성장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인지적, 언어적 발달을 수반한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교육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가진 표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스스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있어 과정 자체의 즐거움이자 창조적인 발달을 제공하는 것이다. 아동은 미술경험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며 그 과정에서 창의성과 인성을 기를 수 있다. 또 다양한 재료 및 도구를 탐색하고 조작함으로써 그 속성을 알고 풍부한 상상력과 미적 감각을 키워나갈 수 있게 된다.
2.2. 아동미술의 특징
아동미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이 있다. 아동의 미술은 "난화기→상징(도식)기→사실기(미분화)→분화"의 과정을 거치며 자연스럽고 체계적인 양식으로 발전한다. 영·유아기의 단순한 낙서 형태에서 시작하여 손의 기능과 시·지각이 발달하면서 점차 복잡한 표현이 가능해지며, 전체적인 통일성과 구성 감각이 향상된다.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림에서 세밀함이 드러나게 되는데, 이는 개념의 성숙과 깊은 관련이 있다.""
둘째, 표현 방식에 따른 특징이 있다. 유아의 낙서 활동은 근육운동과 시·지각적 만족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는다. 주로 인물화를 그리다...
참고 자료
미술치료의 이해(정여주, 2003, 학지사)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재료별 표현기법 "선생님 미술이 재미있어요" (강석, 2002, 예경)
유비온 아동미술 교안
정여주「미술치료의 이해」학지사, 2003
고선옥, 고진옥 외 3명 저, 아동미술, 동문사, 2022
전경원, KIM KATES JEON 저, 창의적인 아동미술교육, 교문사, 2021
유희정 저, 아동미술 (놀이 중심 보육 · 교육과정에 기초한), 지식공동체, 2021
정현희 저, 미술치료, 학지사, 2018
천은영 저, 미술치료, 동문사, 2016
오연주 저, 미술치료 (유아를 위한 심리정서적 접근), 창지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