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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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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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재활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재활사례관리
1.1. 재활사례관리의 개념 정의
1.1.1. 재활사례관리의 정의
1.1.2. 재활사례관리의 목적
1.2. 재활사례관리의 특성과 구성요소
1.3. 재활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기능
1.4. 재활사례관리의 발달
1.5. 재활사례관리의 이론적 근거
1.5.1. 생태체계적 관점
1.5.2. 강점관점
1.5.3. 역량강화 관점
1.5.4. 네트워크 관점
1.6. 재활사례관리의 모형
1.6.1. 재활사례관리자 역할에 따른 모형
1.6.2. 자원조절에 따른 모형
1.6.3. 서비스 방법에 따른 모형
1.6.4. 종합적 측면의 모형
1.7. 재활사례관리의 실천 이해
1.7.1. 초기과정
1.7.2. 사정과정
1.7.3. 계획과정
1.7.4. 실행과정
1.7.5. 평가와 종결
1.8. 재활사례관리의 기록
1.9. 재활사례관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9.1. 재활사례관리자의 역할
1.9.2.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재활사례관리
1.1. 재활사례관리의 개념 정의
1.1.1. 재활사례관리의 정의

재활사례관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재활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요구가 있는 장애인 내담자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하여 서비스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효과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이다. 재활사례관리는 내담자의 욕구에 맞는 적절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조정함으로써 내담자가 지역사회 내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내담자의 재활기능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관련된 재활서비스 제공자와 사회적 지원망의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2. 재활사례관리의 목적

재활사례관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공식적 지원체계(가족, 친척, 친구 등)와 공식적 지원체계(국가 및 공공기관)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들을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 내담자가 재활서비스와 사회적 지지를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장애인 내담자의 능력과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둘째, 내담자의 재활기능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관련된 재활서비스 제공자와 사회적 지원망의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셋째, 효율적인 재활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넷째, 보호의 연속성, 서비스의 통합성 확보,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과 책임성 향상, 내담자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다섯째, 사회적 기능상의 문제를 지닌 내담자들이 자원과 기회의 부족, 동기의 결여, 능력의 부족, 정보의 부재, 자신감의 결여, 좌절감 등으로 인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1.2. 재활사례관리의 특성과 구성요소

재활사례관리의 특성과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재활사례관리는 내담자의 우선적인 욕구가 뚜렷하다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인 사례관리 실천에서는 내담자의 욕구가 다양하고 복합적이어서 여러 욕구 중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지만, 재활 영역에서는 내담자의 주된 욕구가 취업이라는 점이 명확하다. 따라서 재활사례관리에서는 취업과 관련된 서비스 간 조정이 필요한 기관들이 구체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또한 재활사례관리는 내담자의 이해와 더불어 내담자의 우선적인 욕구인 자립 역량 개발과 고용 및 직업재활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재활사례관리자는 내담자의 장애 특성과 욕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재활사례관리는 지역사회에서의 서비스 활동과 연계를 강조하는 지역사회 중심 접근을 취한다. 치료보다는 보호의 개념으로서 만성적이며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장애인재활상담사와 내담자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기반으로 내담자 중심의 개별화된 접근을 한다.

마지막으로, 재활사례관리에서는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개별서비스 중심의 직접적 개입뿐만 아니라 자원의 조정을 포함하는 환경적 개입까지 실천의 개입역할을 확대한다.

재활사례관리의 구성요소는 내담자, 재활서비스 및 자원, 그리고 재활사례관리자와 소속 기관이다. 내담자는 복합적이고 중복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스스로 욕구를 충족하기 어려운 사람으로, 신체적·정신적 손상으로 인해 만성질환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재활서비스 및 자원은 내담자를 둘러싼 지역사회 내의 자원이나 환경을 의미하며, 공식적 자원과 비공식적 자원으로 구분된다. 재활사례관리자와 소속 기관은 재활사례관리체계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내담자와 서비스체계를 연결하고 다른 서비스 제공자들과 협력하여 내담자에게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1.3. 재활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기능

재활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재활사례관리의 기본원칙은 체계성, 포괄성, 지속성, 적절성ㆍ적정성, 수용성, 접근성이다. 체계성은 중복서비스를 줄이고 서비스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 체계가 계획되고 서비스와 자원들 간에 조정이 이루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포괄성은 어느 한 시점을 기준으로 내담자의 복합적인 욕구가 모든 분야에 걸쳐 충족될 수 있도록 폭넓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성은 내담자의 욕구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모니터링을 통해 시기적절한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일생에 걸쳐 제공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적절성ㆍ적정성은 내담자의 욕구에 질적ㆍ양적으로 부합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적절성은 질적 측면에서 내담자의 욕구와 상황에 알맞은 서비스의 종류와 제공을, 적정성은 양적 측면에서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적합한 수준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수용성은 내담자가 가능한 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고, 내담자가 자신의 서비스와 관련된 판단을 하는데 있어서 자기결정능력을 최대화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접근성은 내담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 사용하는데 따르는 편리성의 정도를 의미하며,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 물리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제반 요소들을 줄임으로써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재활사례관리의 기능은 크게 직접실천과 간접실천으로 구분된다. 직접실천은 재활사례관리자가 스스로 변화의 매개도구가 되어 내담자에게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내담자의 욕구해결을 위한 서비스 자원 획득과 내담자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위기개입, 협조, 교육, 훈련, 상담, 치료, 정보제공, 자기옹호 활동지원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간접실천은 재활사례관리자가 내담자를 대신하여 체계의 수행이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중개, 의뢰, 옹호, 조정, 점검, 자원망 개발과 지원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접근성 증가, 자원과의 상호작용 증가, 자원 이용성 증가 등을 도모할 수 있다.


1.4. 재활사례관리의 발달

재활사례관리의 발달은 1960년대부터 정신건강, 정신지체분야에서 서비스에 대한 비용의 경감과 클라이언트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사회복지 분야에서 사례관리는 1960년대부터 연구가 이루어졌다"" 정신건강과 정신지체 분야에서 서비스 비용의 절감과 클라이언트 권리 보장을 위해 나타난 탈시설화 운동이 사례관리 연구의 배경이 되었다""

1960년대 초반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지적장애인과 정신장애인을 대단위 수용시설에서 퇴소시켜 지역사회로 돌려보내는 탈시설화 정책이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분산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관리 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지역사회로 복귀한 클라이언트들은 한정된 범위에서 특정 인구에게 제공되는 단편적인 서비스를 받게 되었고, 서비스도...


참고 자료

崔鏞岩, 2002, 장애인 재활서비스를 위한 사례관리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慶熙大學校 行政大學院, p.22~26
정원철, 2002, 정신사회재활을 위한 재가정신장애인 중심 사례관리모형 개발,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p.31~39
임상헌, 2012, 중증장애인요양시설 사례관리수행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p.17~19

재가복지와 사례관리 류상열, 학문사, 1999
사회복지학의 이해 김기태·박병현·최송식, 전영사, 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 . 학지사 2001
케어.케이스 매니지먼트 장인협,우국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사례관리의 이론과실제 조추용,권현주 유풍출판사
사례관리 권진숙 ,전석균 공역 하나醫學社
사회복지실천론 이영분외 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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