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설명한 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1. 이론적 기초
2.2. 교육목표 및 원리
3. 프로젝트 접근법
3.1. 이론적 기초
3.2. 교육목표 및 원리
4.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비교
4.1. 공통점
4.2. 차이점
5. 현장 적용 시 비교
5.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장단점
5.2. 프로젝트 접근법의 장단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인류의 일을 계속한다. 그것은 행동할 권한이 있다. 많은 유아교육 관계자들은 어떤 프로그램이 유아에게 가장 적합한지 조사했다. 유아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미국과 다른 나라들에게 가장 큰 도전이다.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내용과 교육 및 학습 방법의 형태를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우리는 프로젝트의 방법과 Regio Emilia의 방법을 발견하고 비교하고자 한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1. 이론적 기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는 다양한 교육 이론가들과 이념적으로 유사하다. 특히 피아제(Piaget) 연구 이론에 주목하고 있다""이는 수학적이고 논리적인 지식의 공식화, 아이들의 활동 그리고 그들의 조직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피아제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비고츠키(Vygotsky) 학생들의 이론과 사회 구성 이론이 나중에 피아제 학파에서 널리 받아들여졌다. 비고츠키는 "세계의 언어"를 강조하면서 언어가 사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반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이들 이론은 아동의 능동적 학습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관점을 제시하였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2.2. 교육목표 및 원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 목표는 모든 어린이들의 발달과 성장, 그리고 이상적인 사회를 실현하는 것이다. Edwards와 FORMAN은 개인의 자기표현과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특히 유아의 복지와 가족의 사회적 요구를 지원함으로써 효과적인 집단의 일부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의 목표와 원칙을 제시한다. 표현, 의사소통, 인지언어를 통합함으로써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사고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유아들을 사회에 재통합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유아교육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유동적이고 일시적이므로 사전에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다.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미리 결정하는 것은 유아의 잠재력 향상에 불리하고, 유동적인 교육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평가에 근거하고 있다.
3. 프로젝트 접근법
3.1. 이론적 기초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는 구두 실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전의 보안법은 지하드를 위한...
참고 자료
이소은, 이순형(2016)『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송대 출판문화원
판 타잉 하(2004)『베트남 유아교육의 방향모색』,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
판 타잉 하(2004)『베트남 유아교육의 방향모색』,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
이소은, 이순형(2016)『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송대 출판문화원
박희숙, 「아동교육론」, 공동체, 2016
서영숙 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9
김운삼,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18
김혜민, 「유아교육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소은 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2021
이소은 외, 「유아보육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른 유아의 활동분석」, 아동학회지 제25권 3호, 2004
김신곤, 박충일,「영재아 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한국영유아보육학 v.38, 2004
서현아, 박영명,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현장 적용 실태」, 생태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