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1. 프로젝트 접근법
1.1.1.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원형은 1918년 미국의 교육학자 킬패트릭이 컬럼비아 대학에서 발표한 "프로젝트법"이다.""킬패트릭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아동 중심 교육을 강조하였다. 프로젝트법은 기존의 교사 중심적이고 지식 전달 위주의 획일적인 학교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 발사 이후 미국에서는 학문 중심 교육에 대한 주장이 대두되었고, 1960년대 후반 자유 학교 운동으로 인간중심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프로젝트법이 주목받게 되었다.""
1989년에는 교육학자 카츠와 차드가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다: 프로젝트 접근법'을 발표하며 프로젝트 접근법을 재조명하였다.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학문적,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하고 '발달에 적합한 교육 활동'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1.1.2. 이론적 기초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는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를 이론적 기반으로 한다.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아동을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아동 중심 교육을 강조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사상을 수용하여 아동의 관심과 흥미를 존중하고, 실생활 관련 교육 내용을 구성하며,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을 다한 활동'을 중요시한다.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이 스스로 경험하는 인지적 갈등을 해결하고 노력하는 능동적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이 직접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인지적 갈등을 해결하도록 격려한다.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유능한 사회 구성원의 도움을 기반으로 지식을 내면화한다고 보았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이 다음 단계로 발달할 수 있도록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즉,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중심, 경험 중심, 생활 중심의 교육을 추구하는 듀이의 사상과, 개인의 능동적 지식 구성 과정을 강조하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그리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이 형성된다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를 이론적 기반으로 삼고 있다.
1.1.3. 교육목표 및 원리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는 지식의 획득, 다양한 기술의 습득, 효과적 학습자 성향의 발달, 그리고 영유아의 집단 소속감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 정서발달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요 교육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중심교육이다. 아동의 자발적 탐구력을 존중하며 개별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통합된 경험 제공이다. 선택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통합되어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한다. 셋째,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연속적 학습이다.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