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문제가 되는 사례 골라 기술하기 최근 사회문제가 되는 사례 (아동학대, 청소년 비행, 다문화가족, 노인자살 등)을 발췌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방법을 기술하시오.단, 학습내용에 해당되는 이론, 개입기술 및 개입방법등을 활용하셔야 하고, 어떤 학습내용을 활용하였는지 반드시 기술하시오(결론에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육 문제
1.1.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육 현황
1.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1.3. 개입방안
1.3.1. 학생 중심 접근
1.3.2. 학교 차원의 노력
1.3.3. 지역사회 협력
1.4. 결론
1.4.1. 적용된 이론 및 개입 방법
2. 가출청소년의 문제와 예방대책
2.1. 가출청소년의 원인
2.1.1. 가정환경적 원인
2.1.2. 학교환경적 원인
2.1.3. 사회환경적 원인
2.2. 청소년 예방 대책
2.2.1. 과제중심모델
2.2.2. 주변의 역할
2.3. 결론
2.3.1. 배운 점 및 느낀 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육 문제
1.1.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육 현황
우리 사회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40%가 우리말이 서툴러 학교에서 중도 탈락하거나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다문화 가정 아동 2400여명을 대상으로 우리말 습득 상황을 조사한 결과 우리말 익히기가 10명 중 6명꼴로 또래보다 6개월 이상 늦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살 된 아이들은 80%가 정상(正常) 수준을 보이다가도 6세에 이르면 이 비율이 30%대로 떨어졌다. 한나라당 원희목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취학률(就學率)은 초등학교는 85%, 중학교는 84%, 고교는 71%로 일반 가정 자녀의 초등 97%, 중학교 95%, 고교 89%에 비해 현격하게 낮다. 2008년의 경우 초·중·고 취학 연령대에 속하는 6~18세 다문화 가정 자녀 중 24.5%가 정규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고 고교 연령대에선 69.6%가 교육 과정에서 탈락한다고 한다.
1.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은 언어와 문화 차이로 인해 학습부진을 겪는 경우가 많다. 자녀교육이 주로 언어능력이 부족한 외국인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지면서 언어발달 지체를 보이게 된다. 이로 인해 문장이해력이 떨어지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쓰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이러한 학습결손은 점점 심각해지고, 대부분의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 흥미를 잃게 된다. 결국 기초학습 능력이 뒤처져 학업 포기까지 이르게 된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은 일반 아동들로부터 집단 따돌림과 차별을 겪는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외모나 언어, 문화적 차이로 인한 편견과 차별이 발생하며, 이는 가정과 부모에 대한 자신감과 존경심의 결여, 또래 친구들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진다. 또한 부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되어 외로움, 소외, 고립감 등 심리적 문제를 겪게 된다. 이는 학업은 물론 사회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다문화가정 아동은 언어발달 지체와 학습부진, 또또래들로부터의 차별과 따돌림으로 인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1.3. 개입방안
1.3.1. 학생 중심 접근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육 문제에 대한 개입방안 중 '학생 중심 접근'은 다음과 같다.
학생 중심 접근은 다문화가정 아동 개인의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발달과 성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다문화가정 아동 개개인의 생활환경, 가정환경, 교육환경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어려움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언어발달 지연, 문화적 부적응 등으로 인해 학습 능력이 부족하고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의 교육적 요구에 맞춰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여야 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정서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상담 및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자아정체성 혼란, 낮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어려움 등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별 상담을 ...
참고 자료
[조선일보 사설-20100309화] 다문화 가정 자녀의 10년 뒤 모습 생각해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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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및 가출청소년의 가출현황 및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대전광역시 청소년남자쉼터를 중심으로
유호석,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 대학원,[2008] [국내석사] ”
“청소년 가출의 문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plans for coping with runaway Youth
이동선,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2003] [국내석사] ”